5일 업계에 따르면 오프라인 매장 방문 자체를 꺼리는 분위기는 사그러 들었다. 실제로 이날 서울 목동에 위치한 한 대형마트는 장을 보는 사람들로 북적이고 있었다. 매장 관계자는 "메르스 때문에 매출이 10% 이상 떨어졌었는데, 주말 이후 평소 수준에 거의 가깝게 회복되고 있다"고 말했다. 지난 달말 대대적인 여름세일에도 불구하고 매출이 6%까지 떨어졌던 백화점들도 7월 이후 분위기가 바뀌고 있다.
하반기는 이같은 추세를 이어갈 것으로 보인다. 다만 아주 완만한 회복이다. 일단 백수오와 메르스등 돌발변수를 제거하고 전망을 해보면, "왠만한 악재가 모두 겹쳤던 상반기보다 하반기가 더 나쁠 수는 없지 않느냐"는 게 업계 관계자의 설명이기도 하다.
다만 상반기 실적에 영향을 받는 3분기까지는 기상이 맑지는 않을 것으로 보인다. KTB투자증권 이혜린 애널리스트는 "단기간 소비경기 회복이 불확실하고 전년과 비교했을 때 2분기 실적이 확연히 떨어지는 만큼 3분기까지는 실적 전망을 낙관할 수 없고 9월이 넘어가는 시점부터 상황이 나아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백화점과 대형마트, TV홈쇼핑 등 대부분 유통업체들이 '상반기 풍파, 하반기 회복'의 영향권 안에 있는 것과 달리 편의점이 승승장구하고 있다는 점이 주목된다. 편의점의 경우 소가구 증가 등 인구학적, 소비행태 변화와 메르스 같은 돌발변수 대응에서 우위를 점하면서 하반기에도 안정적인 성과를 이어갈 것으로 예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