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사고로 숨진 공무원은 모두 60년대 초반에 태어난 남자들로 30년 가까이 공직사회에서 일하며 5급 사무관으로 승진한 50대 가장들이다. 묵묵히 일한 세월의 대가로 나선 장기연수의 끝이 비극으로 마무리되면서 가족과 지인의 슬픔도 클 수밖에 없다.
이번 사고로 숨진 강원도 춘천시 소속 공무원 이모(54) 씨는 어려운 가정 형편에 중학교까지만 다녔지만 이후 방송통신고를 졸업하고 1980년에 9급 공무원으로 공직에 발을 디뎠다.
학업에 대한 미련과 열정으로 이 씨는 재직 중 방송통신대를 졸업하기도 했으며 2012년 5급 사무관으로 승진했다.
이 씨의 동료들은 "꼼꼼하고 합리적인 성격에 회계, 경리 전문가였는데 변을 당해 가슴이 먹먹하다"고 안타까워했다.
광주광역시 소속 공무원 김모(54) 씨는 공직생활 28년만인 올해 1월 꿈에 그리던 5급 사무관으로 승진했다. 1987년 공직에 입문한 김 씨는 승진하기가 하늘에 별 따기라는 기계직의 한계를 딛고 승진 바늘구멍을 통과해 본인과 가족의 기쁨도 컸다.
김 씨의 동료 공무원은 "어렵게 승진해 기뻐하던 모습이 어제 같다"며 "사무관으로서의 포부와 꿈도 펼치지 못한 채 눈을 감아 안타깝다"고 말했다.
이번 사고로 현재까지 경북, 광주, 제주, 경기도 고양.남양주, 강원도 춘천, 부산, 인천 서구, 서울 성동구 소속 각 한 명씩 공무원 9명이 숨졌고, 여행사 사장과 중국 현지인 한 명 등 모두 11명이 사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