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상공회의소는 2일 발간한 ‘2015 국내외 물류산업 통계집’에서 지난해 온라인 쇼핑 거래액은 전년대비 17.7% 증가한 45조 3,025억 원으로 성장세를 이어갔다고 밝혔다.
온라인 쇼핑 증가에 힘입어 국내 택배시장 전체물량이 전년대비 7.8% 성장한 16억 2,320만 개로 매출액은 6.4% 늘어난 3조 9,757억 원을 기록했다.
국내 온라인 쇼핑 규모는 ’05년과 ’09년 각각 10조 원, 20조 원을 넘어섰고, 이 후 5년 만인 ‘13년 40조 원을 돌파하는 등 높은 증가세를 이어갔다.
최근 급성장하고 있는 모바일 쇼핑 부문은 지난해 14조 8,698억 원을 기록하며 처음 집계를 시작한 ’13년 대비 126.7%의 경이적인 상승폭을 보였다고 대한상의는 전했다.
♢ 온라인 쇼핑 ‘인기짱’은 화장품 27%25↑
온라인 판매에서 가장 큰 상승세를 보인 상품은 ‘화장품’이었다.
지난해 온라인 쇼핑 상품군별 매출액을 분석한 결과 ‘화장품’이 전년대비 27.1% 증가한 2조 6,688억원으로 증가폭이 가장 컸다.
이어 ‘자동차·생활용품’(21.0%, 5조 1,755억원), ‘통신·가전’(20.9%, 4조 9,622억원), ‘의류·패션’(17.0%, 7조 3,464억원) 순이었다.
김경종 대한상의 유통물류진흥원장은 “국내외 경제여건이 좋지 않은 상황 속에서도 온라인 쇼핑의 성장은 지칠 기색이 없어 보인다”며 “전통시장이나 지역특산품도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병행하는 판매방식이 보편화되었고 대형 유통업체들의 스마트폰 앱 마케팅이 확대되고 있어 앞으로도 국내 택배시장의 성장세는 지속될 전망”이라고 말했다.
통계집은 대한상의 홈페이지(www.korcham.net)를 통해 무료 이용이 가능하며, 자세한 문의는 대한상의 물류산업팀(02-6050-1444)으로 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