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2017년부터 중, 고등학교에서 사용될 역사교과서 시안을 분석한 결과, 그동안 요구해온 개신교 관련 서술내용이 일부 추가되기는 했지만 대체로 미흡하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습니다.
한국교회 역사교과서 공동대책위원회가 어제(16일) 공청회를 열고 중고등학교 역사교과서에 기독교 관련 내용을 구체적으로 더 많이 서술해야 한다고 요구했습니다. 조혜진 기잡니다.
[기자]
오는 9월까지 역사과목 교육과정 개정을 추진중인 교육부는 지난달 12일, 교육과정평가원에 의뢰해 제작한 중학교 역사와 고등학교 한국사와 세계사 등에 대한 시안 발표회를 열었습니다.
시안을 살펴본 한국교회역사교과서 공동대책위원회측은 우선 '개항 이후 개신교의 수용과 활동'에 대한 부분을 서술할 수 있게 됐다며, 이는 교계의 주장이 반영된 부분이라고 평가했습니다.
[인터뷰] 박명수 (한국교회역사교과서 공동대책위원회 위원장)
지금까지 한국기독교는 역사교과서 개정을 위해 많은 노력을 해왔습니다. 그 결과 집필기준에 기독교의 수용에 대해서 서술할 것이 명시가 됐습니다. 어느 정도의 성과라고 말할 수 있지요.
하지만, 큰 흐름인 '집필과정'은 개정됐지만 '교육과정'은 그대로라며, 역사과 교육과정 시안에서 기독교 관련 서술이 부족한 부분을 조목조목 지적했습니다.
역사교과서 공대위 박명수 위원장은 중학교 역사 교육과정 시안의 경우 개화정책과 관련된 서술에 ‘기독교의 수용’이란 문구가 첨가돼야한다고 제안했습니다.
근대 대한민국의 뿌리가 된 민주주의와 남녀평등과 같은 가치가 기독교를 통해 들어왔다는 것이 그 이유입니다.
또, 고등학교 한국사 교육과정의 경우 근현대 부분에 종교 관련 언급이 전혀 없다며 그 시대 종교의 전반적 흐름을 설명해야한다고도 주장했습니다.
유교와 불교가 주도하던 한국사회는 개항 이후 천주교와 기독교 같은 여러 종교들이 함께 활동하는 다종교사회로 바뀌었고 그 사회에서 종교가 차지하는 역할이 중요해졌다는 것입니다.
이 자리에서는 한중일과 베트남 일부 역사로 구성된 고등학교 동아시아 과목과 관련해서도 "유교와 불교의 과거 종교문화의 이해에 그쳐서는 안되며 서양의 근대문물과 함께 들어온 기독교에 대한 교육도 이뤄져야 네 개 국가의 평화로운 공존을 도모할 수 있다"는 의견도 제시됐습니다.
역사교과서 공대위는 정부가 교육과정 개정을 추진중인 지금이 기독교계의 의견을 제출해 반영할 수 있는 적기라며 한국교회의 관심을 당부했습니다.
한편, 이번에 개정되는 역사교과서는 2017년부터 교육현장에서 사용됩니다.
[영상취재/정선택 영상편집/이나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