갑자기 착해진 유통공룡들…"서울면세점 티켓 위해서라면"

관세청, 기부금 규모 꾸준한 '진정성' 보다는 '영업이익 대비 기부금 비율' 중시

골목상권을 넘본다는 이유 등으로 한때는 반(反)동반성장의 아이콘이었던 유통 대기업들이 올해들어 '갑자기' 착해졌다. 기부천사라고 불려도 어색하지 않을 정도의 기부금을 쏟아붓고 있는 배경에는 치열하다 못해 살벌한 두 장의 서울시내 면세점 티켓이 있다.

관세청은 이번 서울시내면세점 입찰에서 '영업이익 대비 기부금 비율'을 평가 기준 중 하나로 내세우고 있다. 쟁쟁한 기업들이다보니 경영능력 면에서는 막상막하이고, 기부금이나 동반성장 부분에서 변별력이 생기지 않겠냐는 판단에 업계가 착해지기 시작한 것이다. 현대백화점은 최근 면세점 운영권을 따낼 경우 영업이익의 20%를 사회에 환원하겠다는 계획을 밝혀 주목받기도 했다.

속셈이 빤히 보이는 상황이라는 것을 기업들도 인정은 한다. 한 업계 관계자는 "경쟁이 치열하다보니 체면이고 뭐고 생각할 겨를이 없다"며 "향후 5년간 성장동력은 물론이고 오너의 자존심까지 걸린 일이니 모든 자원을 동원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SK네트웍스는 지난해 1분기와 비교했을 때 올해 1분기 기부금 증감률이 무려 16,800%에 이른다. 호텔신라와 합작법인을 만든 현대산업개발도 16,667%의 만만치 않은 증가세를 보였다. 호텔롯데(475%)와 현대백화점(405.8%)도 증감률이 높다.

신세계와 한화갤러리아의 경우 이 상황이 억울할 법도 하다. 신세계는 올해 1분기 기부금을 지난해 동기대비 8.7%만 늘렸는데, 이미 상당한 규모의 기부를 하고 있었다. 신세계가 지난해 6억 500만원을 기부할 때 SK네트웍스는 600만원을 내는 식이다.

한화갤러리아 역시 2.7%밖에 늘지 않았지만 그동안 영업이익 대비 기부금 비율이 경쟁자들에 비해 월등히 높았다. 한화갤러리아의 지난해 영업이익 대비 기부금 비율은 무려 5.54%로 가장 낮은 수준의 호텔롯데(0.64%)나 현대백화점(1.13%), 현대산업개발(1.66%)와 대조적이다.

이랜드리테일의 경우도 기부금 규모 자체는 크지 않지만 영업이익 대비 기부금 비율(3.63%)면에서는 뒤지지 않아왔다.

상황이 이렇다보니 기부금 규모만 점수에 반영할 게 아니라 그간의 활동 내역을 검토해 이른바 '진정성'을 따져야 하는 게 아니냐는 얘기가 나온다. 한 업계 관계자는 "관세청이 그동안 얼마나 꾸준히 사회적 책임을 다했냐는 것도 고려해야 하는 것 아니냐"고 하소연했다.

하지만 관세청은 그간 활동 등에는 크게 개의치 않는 분위기다. 관세청 관계자는 "지난 몇년을 통틀어서 따지지 꾸준함 등을 굳이 보지는 않는다"면서 "속이 보이더라도 지금이라도 기부금을 늘린다면 권장할 일이다"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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