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인 "20대로 돌아가고 싶지 않아"

직장인 자료사진 (황진환 기자)
사회생활을 시작한 직장인들 상당수가 20대를 부러워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취업포털 잡코리아는 최근 남녀 직장인 666명을 대상으로 ‘사회선배의 눈으로 요즘의 취업준비생들 그리고 대학생들을 바라볼 때 어떤 마음이 드는가’라고 질문한 결과 42.2%가 ‘우리 때나 지금이나 비슷한 것 같다’, 30.6%는 ‘20대가 부럽지 않다. 우리 때가 더 좋았다’고 답했고 ‘20대가 부러워 다시 그때로 돌아가고 싶다’는 응답자는 27.2%에 그쳤다.


20대로 돌아가고 싶지 않은 이유에 대해 ‘취업난(56.9%)’이 첫 번째였고 극심한 청년 취업난을 겪고 있는 요즘의 20대에 측은하게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음으로 비싼 학비 부담금 및 갚아야 할 학자금 대출(44.6%), 비정규직 등 불안정한 일자리 확산(32.6%), 회사 근속 수명이 점점 짧아지는 것(15.6%) 등의 이유를 들었다.

또한 점점 높아지는 물가와 주택 구입비(13.1%), 급속한 고령화로 젊은 세대가 부담해야 할 세금(7.8%), 지구온난화와 환경오염(0.9%) 등을 겪어야 하는 것도 요즘의 대학생 및 취준생이 측은하게 느껴지는 이유라고 답했다.

변지성 잡코리아 좋은일 연구소 팀장은 “높은 스펙을 쌓고 비싼 등록금을 투자해 졸업장을 취득했음에도 불구하고 극심한 취업난에 시달릴 수밖에 없는 요즘의 현실 때문에 많은 직장인들이 20대를 측은하게 바라보는 것 같다”고 말했다.

실시간 랭킹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