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일 일명 '메르스 마스크'라고 알려진 보건용 마스크가 온라인 시장에서 매진 사태를 겪고 있다. 사회관계망서비스(SNS)나 인터넷 포털 카페 등에서는 특히 아이들이 착용하는 소형 제품을 찾는다는 부모들의 하소연 섞인 글을 쉽게 찾을 수 있다.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KF94 인증을 받은 이 마스크는 일반 마스크와는 달리 결핵, 수막염균, 사스-코로나바이러스, 조류인플루엔자 바이러스를 차단하는 데도 사용된다.
필터 밀도가 높은 만큼 일반인이 평소에 착용하기엔 숨이 찰 정도지만 문형표 보건복지부 장관이 착용한 사진까지 공개되면서 판매 속도가 더 가팔라지는 분위기다.
문 장관은 지난 2일 마스크 품절 사태와 관련해 "메르스를 예방한다기 보다는 위생 차원에서 쓰는 것이 좋다"며 굳이 마스크를 쓸 필요가 없다는 취지의 발언을 했지만 정작 본인은 마스크를 단단히 착용한 사진이 공개되면서 곤욕을 치르고 있는 중이다.
KF94 마스크보다 좀더 밀도가 낮은 KF80 을 포함해 마스크 자체의 매출이 급증했다. 롯데마트는 5월 20일부터 지난 1일까지 마스크 매출이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259.8% 늘었다고 밝혔다. 이마트도 5월 26일부터 6월 1일까지 마스크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101.5% 늘었다고 전했다.
마스크와 손소독제 등 위생용품 외에 면역력을 높여주는 것으로 알려진 식품 판매도 늘었다. SNS나 블로그 등 각종 인터넷 사이트에서는 무너진 방역 시스템을 비판하며 '스스로를 구하는' 방법의 일환으로 위생용품과 함께 면역력 강화 식품이 언급되고 있다.
소셜커머스 위메프는 지난달 20일부터 지난 1일까지 토마토는 85%, 홍삼 제품은 231% 매출이 늘었다고 밝혔다. 위메프 박유진 기업소통부문 디렉터는 "소비자의 심리가 가장 먼저 반영되는 곳이 온라인 쇼핑시장의 판매추이" 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