점검반은 매일 한국관광공사 31개 해외 지사를 통한 현지 언론 보도 분석과 방한시장 영향을 분석하고, 한국여행업협회는 주요 시장 아웃바운드 여행업계와의 협력을 강화하는 등 특이상황이 발생하면 신속한 대응 방안을 마련해 조치할 계획이다.
또한, 한국관광공사 해외지사를 통해 한국 정부는 메르스(MERS) 발생과 관련 적극적인 위기 관리 대응을 하고 있고, 한국관광이 안전하다는 여론을 해외에 확산시켜 나가는데 최선을 다하기로 하였다.
문체부 관계자는 ‘메르스(MERS)과 관련해, 방한 시장에 대한 영향과 향후 추이를 예의 주시하고 있으며, 관계부처와 적극적인 공동 대응을 통해 외래관광객 유치 목표 달성을 위해 최선을 다할 계획’ 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