靑, 부자내각 이은 부자수석 논란에 ''곤혹''

청와대 수석비서관들이 평균 35억원대의 재력가로 알려지고 일부 수석의 경우 투기의혹까지 제기되는 등 ''부자내각''에 이어 ''부자수석'' 논란이 일자 청와대는 곤혹스러운 표정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


고위공직자 재산공개에서 곽승준 국정기획수석의 재산이 110억원, 김병국 외교안보수석 82억원 등 대통령을 제외한 수석들의 재산 평균은 35억원이었다.

수석비서관들은 곳곳에 부동산을 보유하고 있는가 하면 고가 골프회원권도 다수 보유한 것으로 신고됐다.

일부 수석은 여러 채의 주택을 소유하고 거액의 임대료 수익을 올리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 재산공개를 대하는 서민들의 시선이 곱지만은 않은 것도 사실이다.

청와대는 24일 "공직수행에 문제가 될 만한 축재방식은 마땅히 상응하는 책임을 져야 하지만 많이 갖고 있다는 것이 공격의 대상이 돼서는 안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수석들의 재산과 관련해 제기된 의혹을 조목조목 해명하면서 재산공개를 둘러싼 논란 확산을 차단하는 데 부심했다.

하지만, 청와대의 해명에도 불구하고 일부 수석비서관들의 경우 축재를 위한 투기의혹이 제기되면서 부자내각에 이은 부자수석 논란이 확산되고 있다.

지난 2월 새정부를 강타한 이른바 장관 인사파동은 인수위 시절 설익은 정책남발, 노무현 코드뽑기와 맞물려 민심이반 조짐이 나타나는 등 부작용이 만만치 않았다.

장관들의 거액재산은 형성과정이 투명하다면 비난거리가 될수 없지만 부자가 서민 실정에 맞는 국정을 펴기 어렵다는 국민정서가 작용한 것이다. 청와대는 비서진의 거액 재산공개에 대해 곤혹스러운 반응을 보이면서 여론의 추이에 주목하고 있다.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