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저 여파' 가격 경쟁력 뚝…1~4월 완성차 수출 감소

엔저,유료화 약세 영향…르노삼성만 수출 증가

자료사진 (사진 = 스마트이미지 제공)
완성차업체들이 가격 경쟁에서 뒤지며 고전을 면치 못하고 있다.

13일 자동차 업계에 따르면 올 1∼4월 해외에 수출된 국내 완성차는 모두 101만5천779대,로 지난해 같은 기간(108만7천451대)에 비해 6.6%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현대차와 기아차는 올 1∼4월 각각 39만5천223대와 39만8천943대를 수출해 수출량이 전년 동기대비 각각 7.2%와 9.6% 감소했다.

한국GM도 같은 기간 14만9천917대를 수출해 전년 동기 대비 수출량이 14.5% 줄어들었다.


쌍용차는 올해 1~4월 1만6천59대를 팔아 전년 동기 대비 41.1%나 급감했다. 쌍용차의 수출량 급감은 주력시장인 러시아의 루블화 가치 하락에 따른 것이다.

반면 르노삼성은 소형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닛산 로그'의 선전에 힘입어 수출이 전년 동기 대비 218.9% 급성장했다.

르노삼성은 당초 연간 8만대의 닛산 로그를 생산할 계획이었지만 르노-닛산 얼라이언스의 증산 요청에 따라 올해 생산대수를 11만대로 늘리기로 햇다.

업계는 르노삼성을 제외한 국내 완성차의 수출이 감소한 주 요인으로 엔저,유료화 약세 등으로 국내 자동차의 수출 경쟁력이 떨어지고 있기 때문으로 분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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