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복 70년 주제어는 ‘위대한 여정 새로운 도약’

광복 70주년 엠블럼
광복 70주년을 기념하는 주제어가 ‘위대한 여정 새로운 도약’으로 결정됐다.

광복70년기념사업추진위원회는 11일 오후 세종문화회관에서 ‘광복 70년 주제어 및 엠블럼 선포식’을 개최해 주제어와 엠블럼을 공개했다.

주제어인 ‘위대한 여정’은 나라를 되찾기 위한 독립운동과 전쟁의 폐허를 딛고 일어선 경제 기적, 동·하계 올림픽 유치와 성공적 월드컵 개최, 한류를 수출하는 문화 강국이자 세계 7번째의 30-50클럽(1인당 GDP 3만달러인 인구 5천만명 국가) 가입을 눈앞에 둔 역사를 뜻한다.

‘새로운 도약’은 이런 성취를 이뤄낸 민족적 역량과 자부심을 바탕으로 국민이 하나 돼 선진사회와 광복 이후의 미완의 과제로 남아있는 통일국가의 전기를 마련해나가자는 뜻이라고 위원회는 설명했다.


엠블럼은 숫자 70과 태극, 지구일출을 형상화한 이미지다.

숫자 70의 푸른색은 위대한 여정과 희망찬 내일을 준비하는 푸른 기상을 의미하고 회오리치는 태극 문양은 민족의 역동적 에너지와 온 국민이 하나의 모습으로 통일로 나아가는 염원을 표현했다.

우주에서 바라본 지구의 일출은 해가 떠오르는 순간을 표현함으로써 새로운 도약을 위한 설렘을 역동적 이미지로 표현했다는 설명이다.

위원회는 광복 70년 주제어와 엠블럼을 국가 기념사업을 비롯해 지방자치단체와 민간단체에서 주관하는 각 행사에서 일관되게 사용하도록 할 계획이다.

실시간 랭킹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