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만큼 이 총리에게 스포트라이트가 집중적으로 비춰지고 있고 이제 결단 시점 자체는 물론 예상해볼 수 있는 후임자까지 상정해봐야 할 듯하다.
사실상 이 총리는 총리로서의 명이 끝난 듯 거의 가쁜 숨을 몰아쉬고 있는 형국이기 때문이다.
물리적으로 총리거취와 경질문제는 대통령이 귀국하기 전까지 특별한 언급이 없는 한 계속 설왕설래 단계에 머물겠지만 현재 상황은 시간이 이 총리 편은 아닌 쪽으로 흘러가고 있다.
김무성 새누리당 대표가 “대통령이 없는데 총리를 해임하는 것도 국민을 불안하게 하는 것이니 대통령이 돌아오는 1주일만 기다려 달라”고 한 것도 듣기에 따라 일주일 후 경질을 기정사실화하는 것처럼 들린다.
그런데 지금까지의 예로 보듯 총리는 임명까지의 절차가 너무 길고 넘어야 할 산도 많다.
후보자를 발표하면 국회 청문회를 거쳐 인준안 통과가 이뤄져야 하고 이 과정을 전후해 반대가 많아지면 또다시 원점에서 내정자 찾기에 들어가야 한다.
바로 이 총리 임명 전 문창극 총리 후보자 파동 때를 떠올리게 된다.
문 후보자는 작년 6월 지명된 직후 ‘친일 사관’ 논란이 있었고 당시에도 중앙아시아를 순방 중이던 박 대통령은 그의 거취를 “귀국 후 검토하겠다”고 유보했다.
문 후보자는 사퇴를 거부하며 버티기에 들어갔지만 결국 대통령 귀국 3일 뒤 자진사퇴로 파문이 정리됐다.
지금 총리와 관련한 시나리오는 두 가지 관측이 나오고 있다.
중요한 건 그게 누구인가 하는 점이다.
박 대통령이 남미 순방길에 오르기 전 김무성 새누리당 대표와 독대한 자리에서도 총리 문제를 심도있게 상의했을 것이라는 게 대체적인 분석이다.
대통령 입장으로서도 만일 총리경질단계까지 가야 한다는 판단이라면 후임 총리에 대해 야당으로부터도 크게 거부감이 없는 인물을 찾아보려 하지 않을까 예상해볼 수 있다.
사실 총리 임명 절차를 따져볼 때 어쩌면 가장 중요한 관문이 바로 야당의 동의일 것이기 때문이다.
노무현 대통령은 지난 참여정부 시절 당시 야당이었던 한나라당의 강한 견제와 발목잡기로 국정운영에 극심한 애로를 겪은 적이 있다.
때문에 여권과 야권이 필요에 따라 연합하는 것으로 제안 자체가 파격적인 ‘연정(聯政)’카드를 당시 당 대표였던 박 대통령에게 내민 적이 있다.
물론 그 카드를 받아야 할 하등의 이유나 아쉬운 게 없었던 박 대표로서는 일언지하에 거절했음은 물론이다.
지금 상황은 그 때와 정반대로 총리 경질 상황이라면 야당의 협조가 어느 때보다 절실한 국면이다.
그런 점에서 후임 총리는 야권 성향을 가진 인물 중에서 적임자를 고를 수도 있을 것으로 보인다.
여기에 정홍원 전 총리와 같지 않은 좀 더 존재감 있는 인물이어야 함은 물론이다.
총리 관련 시나리오 중 또 다른 예측은 현 총리 재신임 후 다른 국면전환카드를 찾게 되는 위험한 경우이다.
결코 바람직스럽지 않을뿐더러 더 큰 혼란을 자초할 수도 있지만 박 대통령으로서는 귀국하자마자 특별히 총리와 관련해 뚜렷한 증거나 정황이 없다고 판단할 수도 있다.
이는 이 총리 얘기대로 ‘쪽지 하나에 적힌 것만으로 거취를 결정할 수 없다’고 버티고 있는 연장선상에서 박 대통령이 총리 의혹의 상당부분이 해소되기를 기대하는 경우이다.
이제 9일후 대통령이 귀국하면 총리문제는 가부간 결판이 난다.
지명한 총리 후보자 4명중 3명이 낙마하고 그나마 어렵사리 임명된 총리조차 온통 나라를 시끄럽게 했던 박근혜 대통령의 총리잔혹사는 이제 끝장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