檢, 주말 내 '성완종 동선' 파악 마무리…이완구·홍준표가 핵심

압수물 분석 후 상황 재연으로 '퍼즐 맞추기'…관련자 소환은 검토 중

이완구 국무총리(좌), 홍준표 경남지사 (자료사진)
성완종 리스트 검찰 특별수사팀(팀장 문무일 검사장)이 주말인 18일에도 모두 출근해 압수수색을 통해 확보한 각종 자료 분석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수사팀은 지난 15일 성 전 회장의 측근 등 11명으로부터 확보한 휴대전화 21개와 디지털증거 53개 품목, 다이어리와 수첩 34개, 회계전표 등 관련 파일철 257개, 기타 파일철 16개 등을 분석 중이다.

수사팀은 특히 고 성완종 전 경남기업 회장이 생전에 탑승했던 차량의 하이패스 단말기 이용내역을 꼼꼼히 살펴보면서 성 전 회장의 동선을 재연하는 작업을 벌이고 있다.


성 전 회장의 동선이 드러나면 2013년 4월 4일 충남 부여 청양 재선거때 이완구 총리의 선거사무소에서 성 전 회장이 현금 3000만원을 전달했다는 성 전 회장 등의 주장을 뒷받침할 단서가 확보될 것으로 보인다.

이 총리가 "성완종 전 회장을 만난 기억이 없고, 독대를 안했다"며 만남 자체를 부인한 것과 관련해 당시 이 총리였던 운전기사 A씨가 CBS와의 단독 인터뷰에서 "독대를 하셨다. 참모는 다 물리고 만났었다"고 반박하는 등 논란이 일고 있기 때문이다.

이와함께 2011년 5~6월 한나라당 당대표 경선 당시 홍준표 경남도지사에게 측근 윤모(52) 전 경남기업 부사장을 통해 1억원을 전달했다는 성 전 회장 주장의 단서도 마련될 것으로 보인다.

수사팀은 압수수색을 통해 확보된 종이 서류 등에 대한 검토는 지난 16일 한 차례 마친 상태다.

현재 분석하고 있는 압수물은 컴퓨터 파일과 휴대전화 등 대검찰청 디지털 포렌식 센터에서 전달 받은 자료들로 최대한 이날 중으로 분석을 마무리짓겠다는 계획이다.

다만 한 파일당 수만~수십만장에 달하는 등 양이 방대해 압수물 분석이 완료되는 시점이 19일로 늦춰질 수도 있다. 수사팀이 압수물 분석을 위해 인원을 추가로 투입한 것으로 알려졌다.

수사팀은 이를 통해 비자금 조성 경위와 성 전 회장의 생전 행적을 파악한 뒤, 다음단계로 넘어가 문제가 되는 상황을 복원하는 구체적인 '퍼즐 맞추기'에 돌입할 계획이다.

수사팀 관계자는 "수많은 사람들의 주장이 엇갈리고 있어 신중히 (상황) 재연작업을 한 뒤 당사자들을 소환할 예정"이라며 "주장의 진위 확인 과정이 지금 단계에서 매우 중요하다"고 말했다.

이는 압수수색을 마친 뒤 관련자들을 줄소환하는 통상적인 특별수사 방식과는 거리가 있는 신중한 모습이다.

일각에서 당장 다음주초부터 주요 참고인들을 소환할 것이라는 예상이 나오는 데 대해서도 수사팀 관계자는 "퍼즐 조각을 다 맞춘 뒤에 해도 늦지 않다"며 선을 그었다.

현재 우선 소환 대상자로 거론되는 인물들은 이완구 총리의 비서관 김모씨, 홍준표 지사에게 돈을 전달했다는 것을 시인한 윤모씨, 경남기업 한모 부사장과 성 전 회장의 최측근인 이모씨와 정모씨 등이다.

수사팀 이밖에 '성완종 리스트'에 적시된 8명의 인물로 수사가 확대될 가능성과 아직까지 확보되지는 않은 '성완종 장부'의 존재 가능성 모두 염두에 두고 수사를 진행하고 있다.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