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히 분유의 경우 해외직접구매(해외직구) 급증세가 두드러졌는데 독일산 분유 해외직구는 수입업체의 분유 수입을 앞지른 것으로 집계됐다.
관세청은 최근 3년간 주요 유제품 수입동향을 분석한 결과 치즈와 분유, 우유, 버터 등 주요 유제품 수입액이 연평균 14.9% 증가했다고 10일 밝혔다.
이 기간 동안 치즈 연평균 수입액은 17.6% 증가했고, 분유 역시 18.9% 늘었다. 반면 같은 기간 동안 우유 및 크림과 버터 수입액은 각각 11.5%, 6.5% 각각 감소했다.
지난해 수입액 기준으로 가장 많이 수입된 유제품은 치즈(70.6%)로 9만 7,000톤(수입액은 5억 달러)시 수입됐다. 분유(21.6%, 2만 6,000톤, 1억 5,000달러)와 우유 및 크림(3.9%, 1만 톤, 3,000달러), 버터(3.8%, 5,000톤, 3,000달러)가 뒤를 이었다.
유제품 최대수입국은 미국(48.9%)과 뉴질랜드(12.5%), 독일(9.9%), 프랑스(9.3%), 호주(9.1%) 순이었다.
지난해 치즈 최대 수입국은 미국(60.6%)이었고 분유는 독일(27.6%), 우유 및 크림은 프랑스(48.2%), 버터는 뉴질랜드(41.7%)에서 가장 많이 수입됐다.
특히 분유의 경우 해외직구 급증세가 두드러졌다.
지난해 독일산 소매용 조제분유 해외직구 수입액은 2012년에 비해 132.3% 늘었다. 조제분유의 해외직구는 지난해 2,857만 달러로 일반수입(2,260만 달러)을 초과하는 최대 실적을 기록했다.
최대 수입국은 독일(89.5%)이었는데 독일산 조제분유는 수입은 최근 3년간 연평균 52.4% 증가하며, 수입규모가 큰 폭으로 확대됐다.
관세청은 "조제분유 해외직구는 독일에서 대부분(89.5%)구입하고 있으며, 고가의 프리미엄급 조제분유인 것으로 분석됐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