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관세대란 일본의 ‘사토리 세대’를 우리말로 옮긴 것으로 돈벌이나 출세에 관심 없는 20대. 즉, 정규직 일자리가 없어도 승진이 되지 않거나 돈을 적게 벌어도 만족하며 사는 젊은 세대를 의미한다.
취업포털 잡코리아가 대학생 및 취업준비생·직장인 1,150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응답자 중 58.6%가 ‘달관세대’라는 신조어를 들어봤으며 이중 85.6%가 달관세대에 공감했다고 답했다.
공감한 이유는 ‘내가 그렇다, 나도 그럴 것 같다’는 의견이 28.9%로 가장 많았고, ‘취업이 어려우니 그렇게라도 소비를 줄여 생활하는 게 낫다’는 의견이 26.7%로 뒤를 이었다.
반면 달관세대에 공감하지 못한다고 답한 사람들은 그 이유로 달관세대는 ‘청년실업에 대한 사회적 책임을 피하려는 포장일 뿐’(46.4%)이라거나 ‘저렇게 생활할 수 있는 사람들은 부모님의 지원이 어느 정도 있어야 가능할 것’(26.3%)이라고 했다.
일본에서 탄생한 사토리(さとり)세대의 뜻이 우리 사회에서 어떤 뜻에 가장 가깝게 해석된 것 같냐는 질문에 ‘절망, 체념’이 47.8%, ‘사회적 포기’가 35.0%로 부정적 해석이 대부분을 차지했다.
달관세대 외에도 요즘 청년세대를 지칭하는 신조어중 가장 공감 가는 단어를 묻는 질문에는 ‘삼포세대‘(사회경제적 압박으로 3가지(연애, 결혼, 출산)를 포기하는 세대)가 응답률 24%로 가장 많았고 웹툰 원작 드라마인 미생과 그 주인공의 이름에서 따온 ‘미생세대 / 장그래세대’(17.1%), '열정페이’(15.9%) 순으로 조사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