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상공회의소가 최근 국내 물류기업 300개사를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올해 물류시장 성장동력으로 해외 직구 시장과 한류 열풍에 따른 역직구 수요 증가, 중국 택배시장 개방 등 세 가지를 꼽았다.
대한상의는 “최근 해외 직구·역직구 시장의 증가와 글로벌 유통기업의 물류시장 진출, 옴니채널 등 물류시장 트렌드가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며 “시장의 변화에 발 맞춰 물류기업들도 기존 서비스 역량 강화에 더해 신규 해외시장 개척, 비즈니스 영역 확대 등 적극적인 전략 마련이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김경종 대한상의 유통물류진흥원장은 “물류기업들의 지속적인 성장을 위해서는 중국․아세안 등 신흥시장의 성장 및 FTA 확대, 해외 직구·역직구 증가 등 물류시장의 트렌드 변화에 발 빠르게 대응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정부도 보다 적극적으로 규제 완화, 불공정 거래관행 개선 등의 정책추진을 통해 물류환경을 개선하고, 해외시장 진출을 위한 세제 및 인력 등 다양한 지원정책을 추진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 지난해 국내 물류시장에서는 항공운송기업이 유가 하락으로 실적이 크게 개선된 반면 내수 경쟁이 치열한 육상운송기업은 다소 악화된 것으로 나타났다.
조사 결과 항공운송사의 62.5%는 "전년보다 경영실적이 좋아졌다"고 응답했으나 육상운송기업은 '좋지 않았다'는 응답이 43.1%나 됐다.
대한상의 관계자는 "유류비가 전체 비용의 30% 이상을 차지하는 항공업계는 유가 하락에 따라 실적이 크게 개선됐다"고 설명했다.
실제 지난해 매출은 전년과 거의 비슷했지만 영업이익은 196억원 적자에서 3천950억원 흑자로 돌아섰다.
올해 경영성과에 대해서는 전체 응답기업 중 절반이 넘는 55%가 '지난해와 비슷할 것'이라고 답했지만 '나빠질 것'(24.7%)으로 보는 기업이 '좋아질 것'(20.3%)으로 전망한 기업 보다 많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