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 대통령 "리퍼트 피습은 테러…배후 색출"

박 대통령, 리퍼트 대사 피습을 '테러'로 규정

박근혜 대통령 (사진=청와대 제공)
아랍에미레이트를 공식 방문 중인 박근혜 대통령은 6일 "자유민주주의와 평화를 추구하는 우리나라에서 백주 대낮에 미국의 대사가 테러를 당했다는 것은 우리 국민과 정부에 충격적이고 있을 수 없는 일"이라고 거듭 강조했다.

박 대통령이 전날 정상외교 일정 등을 마친 뒤 수행 중인 수석 비서관들에게 한 말이다. 박 대통령이 리퍼트 주한미국대사 피습사건을 '백주 대낮 테러'로 규정한 셈이다.

박 대통령은 "이번에 범행을 저지른 사람의 반미와 한미 군사훈련 중단 등 극단적인 주장과 행동은 자유민주주의를 지키려는 대다수 우리 국민들의 생각과는 배치되는 것"이라고 말했다.


박 대통령은 또한 "이 사람이 여러 번에 걸쳐 이런 일을 했기 때문에 과연 어떤 목적에서 이런 일을 저질렀는지, 단독으로 했는지 배후가 있는지 모든 일을 철저히 밝혀서 다시는 이런 일이 재발하지 않도록 해야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주최 측도 이 사람이 어떻게 참석하게 됐는지 밝히고 정부도 앞으로 각별히 외교관들에 대한 안전에 힘써주기 바란다"고 박 대통령은 당부했다.

이에 앞서 박 대통령은 5일 UAE 현지 시간으로 새벽 3시 리퍼트 주한미국대사의 피습 사건을 보고 받고 "이번 사건은 주한 미 대사에 대한 신체적 공격일뿐만 아니라 한미동맹에 대한 공격으로서 결코 용납될 수 없다"고 밝힌 바 있다.

박 대통령은 또 피습을 당한 리퍼트 대사에 전화를 걸어 "몇 년 전 비슷한 경험을 한 입장에서 대사가 얼마나 힘든지 이해가 된다"고 위로하고 "이번 사건이 한미동맹에 부정적 영향을 미치지 않도록 미국과 긴밀히 협조할 것"이라고 밝혔다.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