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는 또한 2020년까지 6년 동안 전주공장 신·증설 등 생산능력 확대에 4천억 원, 상용부문 신차 및 연구개발(R&D)에 1조 6천억 원 등 총 2조 원을 투자한다.
그 외에 전주공장 내 파일롯트동 및 글로벌트레이닝센터(GTC)를 추가로 신설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글로벌 시장에서 승용부문 대비 상대적으로 뒤처진 상용차 부문의 글로벌 경쟁력 향상을 위해 상용 연구개발에 집중 투자함으로써 해당 업계의 글로벌 강자로 거듭난다는 방침이다.
현대차는 2014년 말 기준 6만 5천 대 규모였던 전주공장을 2020년까지 단계적으로 10만대 증산체제로 구축하고, 늘어나는 생산에 대응하기 위한 신규인력 1,000여 명을 순차적으로 채용할 예정이다.
이를 위해 전주공장은 선진시장용 고급형 모델과 신흥시장용 보급형 모델을 라인업에 추가해 내수 및 수출을 확대함으로써 2017년 8.5만대(31% ↑), 2020년 10만대(54% ↑)로 증산할 방침이다.
상용차 전세계 산업수요는 2014년 312만대에서 2020년 396만대로 약 27%(연평균 4.2%) 확대될 것으로 예상되며 현재 미진출 지역인 서유럽 및 북미에 고급형 신규 모델을 투입해 승부수를 던지겠다는 각오다.
또한, 직원 및 소비자를 위한 글로벌트레이닝센터(GTC)를 건립해 고객의 요구를 적극 반영한다는 계획이다.
현대차는 자동차 교육 및 테마 파크 운영 등 회사와 고객 간의 소통공간이 될 글로벌트레이닝센터가 설립되면, 매년 4만 명 이상의 직원과 고객이 찾는 지역의 명소가 될 것으로 전망했다.
이와 함께 2020년까지 상용차 신모델, 신엔진 연구에 총 1조 6천억 원을 투입하고, 전주 연구소 인원 중 상용차 설계와 제품개발을 담당하는 인원을 글로벌 수준의 승용 R&D 부문과의 공조를 위해 남양 연구소로 이동하는 등 상용 R&D 역량 향상에 전력을 기울일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전주공장에서는 시작차 제작과 설계 개선을 담당하는 연구부문에 집중하고 신차 출시 전 양산성 검증을 담당하는 파일롯트동을 신설해 초기 품질을 향상시킬 계획이다.
현재 현대차의 상용차 지위는 글로벌 시장에서 2.1%에 머무는 등 2004년부터 2014년까지 최근 10년간 27% 생산 증가에 그치며 글로벌 상용차 순위 10위권 밖에 머물고 있는 상태로 글로벌 Top 5로 성장한 승용부문과 큰 차이를 보이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