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구당 유통비용 절감액이 지난 2013년 2만3,300원 대에서 지난해는 3만4천원 대로 크게 늘어났다.
◇ 신유통경로 확대, 유통비용 축소
농림축산식품부는 로컬푸드 직매장과 꾸러미, 온라인 사이버 거래 등 새로운 직거래 유통 방식을 통한 매출액이 1조8,192억원으로 지난 2013년 보다 11.2% 증가했다고 11일 밝혔다.
특히, 지난해 '신 유통경로' 가운데 로컬푸드 직매장을 통한 매출이 1,704억원으로 2013년 보다 145%나 급증했고, 꾸러미사업의 경우도 매출액이 319억원으로 65% 증가했다.
농민들이 직접 운영하는 직매장과 꾸러미 배달 포장을 이용하는 도시지역 소비자들이 그만큼 늘어나고 있다는 방증이다.
이를 통해, 국내 소비자들은 지난해 모두 6,240억원의 유통비용을 줄였다. 이는 지난 2013년 절감 비용 4,300억원과 비교해서도 1년 사이에 무려 44.2%나 급증한 것이다.
우리나라 전체 가구와 비교하면 가구당 유통비용 절감액이 3만3,811원에 달한다는 계산이 나온다.
농식품부는 신유통경로를 통해 최대 20%까지 유통비용이 절감되는 것으로 추정된다고 밝혔다.
이재욱 농식품부 유통소비정책관은 "농산물 신유통경로는 기존의 유통구조를 3단계 이상 축소함으로써 생산농민들은 제값을 받을 수 있고, 소비자들은 장바구니 비용부담을 크게 줄이는 효과가 나타났다"고 분석했다.
◇ 농식품부, '창조유통' 확대
농식품부는 직거래 등 새로운 대안 유통이 시장에서 제자리를 잡아감에 따라, 올해도 신유통경로 개발을 통한 '창조유통'에 집중 투자할 방침이다.
우선, 소비자와 생산자의 관심과 참여가 활발한 직거래를 본격적으로 확산시키기 위한 제도 기반과 사업자 내실화를 지원해 나갈 계획이다.
로컬푸드 직매장은 올해 100개로 확대하고, 시설지원과 컨설팅 등 교육 지원도 함께 실시할 예정이다.
직거래장터 활성화를 위해 올해부터는 유형별 지원을 추진할 방침이다. 이를 위해 공원과 휴게소, 명소 등과 연계된 관광지형 직거래 장터를 개설할 계획이다.
또, 품목별 주산단지와 연계한 품목특화형 직거래장터와 전통시장, 기업 등과 연계된 상생형 직거래장터를 설치, 지원하기로 했다.
이와함께, '온라인 로컬푸드 직매장'을 통해 전국의 소비자가 구매할 수 있는 시스템을 올해 상반기 안에 구축할 예정이다.
이재욱 국장은 "창조유통 활성화를 위해 올해 '농산물 직거래 활성화법'을 제정하는 등 유통구조를 보다 획기적으로 개선해, 유통비용을 7,300억원 이상 절감할 계획"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