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중앙회가 8일 발표한 '이케아 국내 1호 '광명점' 개점에 따른 지역상권 영향실태' 조사를 보면 '이케아 입점 후 매출이 감소했다'는 응답 비율이 가장 높은 업종은 '가구 소매(71.8%)'가 아닌 이불과 방석, 카펫 등 '가정용 직물제품 소매(76.9%)'였다.
'식탁 및 주방용품 소매' 업종 상인들도 가구 소매 업종 못지않게 매출 감소 피해가 심각한 것으로 느끼고 있었다(71.4%).
중기중앙회가 이케아 판매 제품 관련 6개 업종에 종사하는 광명 지역 중소상인 200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다.
'전기용품 및 조명장치 소매' 업종에서도 이케아 입점 후 매출이 줄었다는 응답이 50%를 넘었다(52.9%).
이케아 입점 이후 전년 같은 기간에 비해 매출이 감소했다고 응답한 비중은 조사 대상 6개 업종 평균 55%로 나타났고, 평균 매출 감소율은 31.1%로 조사됐다.
이 같은 결과는 '이케아=가구'라는 일반적 인식과 달리 실제 이케아 매장에서 판매되는 제품이 가구를 넘어 다종·다양한 데 따른 것이다.
'홈 퍼블리싱'이라는 말이 의미하듯 이케아 매장에서는 집안을 꾸미는 데 필요한 모든 제품이 판매되고 있다.
중기중앙회는 "이번 조사를 통해 이케아 입점이 가구뿐 아니라 직물과 생활용품 등 산업 전반에 영향을 미치고 있음이 나타났다"고 설명했다.
"따라서 이케아 추가 개점 등 국내외 대기업의 신유통사업 진출 확대와 관련해 지역 상권에 미칠 영향을 더욱 면밀하게 고려한 정부와 지자체의 정책 대응이 필요하다"고 중기중앙회는 강조했다.
이와 관련해 조사 대상 상인 83.5%가 '대형마트와 기업형슈퍼마켓(SSM)처럼 이케아도 '의무휴무제' 대상에 포함해야 한다'는 의견을 나타냈다.
한편 중기중앙회는 "이번 조사는 이케아 입점이 지역 상권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할 수 있는 최초의 실태 조사로서 의미가 있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