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불량 금융사 영업점 '빨간딱지' 사라진다

금융사별 민원발생 건수와 해결 노력을 등급화해 창구 등에 게시토록 했던 이른바 ‘빨간딱지’가 올해부터 사라진다.

3일 열렸던 ‘범금융 대토론회’에서 진웅섭 금융감독원장이 금융사 규제 문제와 관련해 '빨간딱지'로 상징되는 과도한 제재 문제를 개선하겠다는 입장을 밝힌 데 따른 것이다.

이날 임종룡 농협금융지주 회장은 금융사 빨간딱지는 과도한 규제라며 "금융사가 그만큼의 제재를 받은 만큼 잘못한 것인지 제재의 형평성을 살펴달라"고 요청했었다.

금감원은 소비자보호 강화 차원에서 지난해부터 '네임 앤드 셰임(Name & Shame: 이름을 밝히고 망신 주기)' 원칙하에 민원발생 평가 결과에 대한 공지를 강화해 왔다.


특히 금융사 민원발생평가 결과 5개 등급 중 마지막인 5등급을 차지하는 회사의 홈페이지와 각 영업점 입구에 3개월간 평가등급을 공지하도록 한 바 있다.

금융당국은 다만 평가등급을 금융회사의 홈페이지에 게시하는 것은 그대로 유지하기로 했다. 금융사는 자사의 평가등급을 홈페이지 초기화면에 3개월, 팝업으로 1개월간 공지해야 한다.

지난해에는 민원발생이 잦은 은행과 보험사, 신용카드사, 증권사, 저축은행 등 17개사의 전국 3천여개 지점에 붉은색의 '5등급(불량)' 딱지가 부착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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