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창진 사무장 "업무 복귀 돕겠다는 회사…거짓말이었다"

"새벽 스케줄 반복…업무복귀 조치도 받지 못해"

박창진 대한항공 사무장 자료사진
'땅콩회항' 사건의 피해 당사자인 박창진 대한항공 사무장이 대항항공 조양호 회장으로부터 “사과 받은 적이 없다”고 증언했다.

박 사무장은 2일 오후 2시 30분 서울서부지법에서 열린 조현아 전 부사장에 대한 결심공판에 증인으로 참석해 “조 회장이 언론 인터뷰를 하면서 저에게 사과했다고 하는 취지로 말했는데 저는 한 번도 사과를 받아본 적이 없다”고 말했다.


또 “조현아 전 부사장이 한 번도 잘못을 인정 안하고 있다”면서 “조 전 부사장의 기내 폭언, 인권유리 행위는 심각했다. 봉건시대 노예처럼 일방적 희생만 강요했다”고 발언했다.

박 사무장은 이어 “회사는 저를 위해 업무 복귀를 할 수 있는 모든 조치를 해주고 있다고 이야기했는데 이 또한 받은 것도 없고, 받았다고 생각한 적도 없다”는 입장도 밝혔다.

박 사무장은 “다시 출근해도 이른바 ‘관심사병’ 이상의 관심사원으로 관리되지 않느냐”는 검사의 질문을 받고선 “실제로 여러 차례 그런 시도가 있었고 현재도 있다고 생각한다”고 답했다.

그러면서 지난 1일 근무에 복귀한 뒤 상황과 관련해 “1월~2월 스케줄에서 제 팀원과 한 비행이 거의 없었다. 미숙하거나 익숙지 않은 승무원과 비행하면서 발생하는 에러(문제)는 다 제가 책임질 수밖에 없는 상황이 연출됐다”면서 “심지어 처음 나온 스케줄은 새벽 3~4시에 계속 출근하는 게 반복됐다”고 밝혔다.

그는 “회사 측에서 저를 고려하고 있고 저를 이해하고 업무 복귀를 돕는다는 게 ‘거짓말 이구나’라고 생각할 수밖에 없었다”고 주장했다.

박 사무장은 “합리적이지 않고 이성적이지 않은 경영방식으로 저와 다른 승무원이 당했던 사건과 같은 행위에 대해 좀 더 진실성 있게 반성해야 한다”고 말하고, “저야 언제든 소모품 같은 존재가 될 수 있겠지만 오너 일가는 영원히 그 자리에 있을 거라 생각한다”며 소리를 내 울다 휴지를 꺼내 눈물을 닦기도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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