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유업의 대용량 플레인 요거트 '매일바이오 플레인'은 출시 때부터 '간편한 건강식'을 전면에 내걸면서 당을 비롯해 다른 첨가물이 없다는 것을 강조해 왔다. 생우유가 95%에 달한다는 게 매일유업 측 설명이다.
건강을 중시하면서 다른 식재료와도 잘 어울리는 특징 덕분에 매일바이오 플레인은 지난 해만 143억원의 매출을 기록했다. 매일유업은 올해 전년대비 약 160% 성장한 380억원 매출을 목표로 하고 있다.
속속 전문점이 생기면서 인기를 끌고 있는 해독주스, 착즙주스 역시 인기를 끌고 있는 요인이 비슷하다. 채소나 과일 이외에 합성착색료나 합성착향료, 보존료, 감미료 등 인공 첨가물을 일절 사용하지 않는다는 게 콘셉트다.
매일유업 '플로리다 내추럴', 풀무원 '아임리얼'은 100% 과일 원료를 내세우고 있다. 여기에 대상웰라이프 녹즙 '유기 케일'과 '유기 양배추'는 첨가물 제로에 유기농 성분이라는 것을 내세우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