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예진 국립오페라단 신임 예술감독의 임명 철회를 요구하고 있는 한국오페라비상대책위원회가 14일 오후 5시 대학로 예술가의 집에서 '국립오페라단의 역할과 정체성 제고 위한 긴급토론회 및 성명 발표회'를 열었다. 대책위에는 대한민국민간오페라연합회, 예술비평가협회 등 7개 오페라 관련 단체가 포함돼 있다.
이날 토론회의 목적은 한예진 신임 예술감독 개인을 비난하려는 게 아니었다. 박수길 전 국립오페라단 단장은 “개인을 비난하지 말고 국립오페라단이 어떻게 자리매김해야 하나, 어떤 사람이 임명돼야 하나 의견을 모아보자”고 했다.
장수동 소극장오페라연합회 회장은 "대다수 오페라인이 그렇겠지만 국립오페라단을 보고 오페라를 꿈꿨고, 공부했다. 국립오페라단은 오페라인들의 선생이자 학교이고, 고향 같은 곳이다"며 국립오페라단이 지닌 의미를 설명했다.
그런데 문광부는 오페라인의 의견은 전혀 묻지 않은 채 신임 감독 인사를 강행했다. 장수동 회장은 “역대 오페라단장들이 살아계신데 한번도 이런 절차를 같이 의논한 적이 없다”면서 일방적인 밀실·낙하산 인사라고 꼬집었다.
전동수 ‘아츠앤컬처’ 발행인은 “국립오페라 단장은 오페라인의 존경과 신뢰를 받을 수 있는 인물이 돼야 하는데 이번 임명은 너무 충격적이다”며 “행정가들에 의해 오페라가 이러한 대접을 받아야 하나, 참담한 마음을 금할 길이 없다"고 한탄했다.
이어 “10개월 공백 상황에서 아무 문제없이 국립오페라단이 운영된 것도 문제인데, 이제는 전문성을 떠나 ‘누구나 할 수 있는 자리’라는 생각을 들게 해 한편으로는 씁쓸하다”고 밝혔다.
박현준 한강오페라단 단장은 “누가 (한예진 예술감독을) 추천했고 어떤 검증 절차를 거쳤는지 알려지지도 않았고 아무도 모른다. 문광부는 전문가나 원로에게 자문이나 의견 구하지 않고 일방적으로 결정했다”면서 "이 사태는 1년 된 신입기자가 편집국장 된 것이나 다름없다. 이 사람의 문제가 아니라 시킨 사람이 문제다"고 꼬집었다.
그는 이어 “국립오페라단이 무슨 단장 양성소이고 실습소냐. 대한민국 오페라의 얼굴이다. 70년 (한국 오페라) 역사가 거꾸로 가고 있다. 오페라인들이 이렇게 한목소리를 내는 것도 아마 처음 있는 일일 것”이라며 강하게 비판했다.
일각에서는 한예진 신임 예술감독도 유학파이고 국제무대에서 풍부한 활동 경험이 있고 의욕적인데 무엇이 문제냐는 반론도 있다. 문광부 역시 지난 2일 한예진 예술감독을 임명하면서 "풍부한 현장 경험과 오페라 흐름에 대한 새로운 시각을 바탕으로 국립오페라단을 성공적으로 이끌어 나갈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하지만 이에 대해 한국성악가협회 임시 이사장 이춘혜 가톨릭대 교수는 "문광부가 말하는 한예진 씨의 풍부한 현장 경험이 무엇을 이야기하는 것인지 묻고 싶다“며 ”현직 정상급 성악가들 가운데 어느 한 사람 오페라의 본고장인 유럽 무대에서 그 이름을 들어 본 이가 없으며, 그 활동에 관해 확실히 기억하는 사람이 없다"고 부인했다.
이어 “국립오페라단 예술감독은 성악계에서 가장 중요한 단체이니, 절대적으로 지지 받고 능력 있는 단장 선임을 위해 공개적인 절차를 거쳐야 한다”고 강조했다.
토론회 후 한국오페라비상대책위는 ▲한예진 신임 예술감독의 임명 철회 촉구 ▲예술감독 선임과 전문성 검증 과정 공개 등을 촉구하는 성명을 발표했다.
애초에는 한국 오페라 발전을 위한 한국오페라연대를 발족하고, 신임 예술감독의 철회 요구가 관철될 때까지 국립오페라단의 출연 거부와 1인 릴레이 시위도 진행한다는 내용도 발표 예정이었으나, 좀 더 논의를 거치자는 일부 의견이 있어 이날 최종 성명에서는 빠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