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관광공사는 문화체육관광부로부터 호텔업 등급결정 기관 승인을 받고, 새로 도입되는 별 등급제도 평가 신청 접수를 시작했다고 13일 밝혔다.
기존 호텔 등급은 무궁화 개수에 맞춰 '특1등급-특2등급-1등급-2등급-3등급'으로 표시됐지만 올해부터는 별 개수에 맞춰 '5성~1성' 5개 등급으로 나뉜다.
새 기준에 따른 평가는 평가요원이 미리 날짜를 통보하고 방문하는 '현장 평가'와 불시에 방문하는 '암행(4∼5성급)·불시(1∼3성급) 평가'의 2단계로 나뉜다.
구 기준에는 오로지 현장 평가만 있고 암행.불시 평가가 없었다.
현장평가의 경우 기존과 같이 호텔 측의 브리핑과 시설 점검, 직원 인터뷰 등을 통해 이뤄진다.
암행평가는 평가요원들이 직접 호텔에 1박 2일 투숙하면서 예약·주차·룸서비스·비즈니스센터·식당 등 9가지 항목을 점검하고, 불시평가는 객실 및 욕실, 공용공간 서비스 등 4가지 항목을 점검하는 방식으로 이뤄진다.
기존에 무궁화 5개 등급을 받았다고 별 5개를 받지는 않는다. 각 호텔은 신청 등급에 따라 일정 수준의 점수를 따야 별 등급을 받을 수 있다.
예를 들면 5성급 표시를 신청하는 호텔은 현장평가 700점, 암행평가 300점 등 1000점 만점에 90%(900점) 이상을 획득해야 별 5개를 받을 수 있다.
평가단은 문화관광부의 호텔 등급결정 개선 태스크포스(TF) 참여 전문가 추천과 호텔업협회·관광협회중앙회의 추천, 호텔경영학과 설치대학의 추천 등을 통해 선정된 150여 명으로 이루어진다.
암행·불시평가에 참여할 호텔 근무 경험자나 소비자 평가업무 경험자는 현재 공모가 진행중이다.
관광공사는 이들에 대한 사전교육을 실시하고, 각 요원들이 등급 결정을 신청한 호텔에서 일한 경력이 있는지 등을 확인해 평가의 전문성을 높이겠다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