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 유통업계에 따르면 최근 끝난 광주지역 백화점들의 겨울 바겐세일에서 고가의 아웃도어 의류 판매가 급감해 전체적인 매출부진에도 영향을 미쳤다.
광주신세계의 경우 지난달 지난달 21일부터 이달 7일까지 실시했던 겨울바겐세일에서 아웃도어 판매실적은 지난해보다 21% 감소했다.
롯데백화점 광주점도 겨울세일에서 아웃도어 실적이 지난해보다 15% 떨어졌다.
광주백화점들의 가을과 여름 세일에서도 아웃도어 매출은 두 자리수의 감소세를 기록하는 등 지난해까지 백화점 세일때마다 폭발적인 증가세를 기록했던 것과 큰 대조를 보이고 있다.
아웃도어 판매점이 쭉 늘어서 있는 광주 용봉동 패션이 거리에도 올들어 고객들의 발걸음이 뚝 끊겼다.
한 판매점 관계자는 "우리 집 뿐만아니라 다른 판매점을 찾는 손님들이 많지 않다. 50~90%까지 할인판매를 실시하고 있으나 성수기도 지난데다 불황이 오래기간 이어져 매출이 뚝 떨어졌다"고 하소연 했다.
올들어 아웃도어 의류들의 판매가 급감하고 있는 것은 오랜 경기침체로 50만원~1백만원 이상하는 고가의 제품을 구입하는 고객들이 크게 줄었기 때문이다.
최근 몇년 동안 폭발적인 증가세를 보여왔던 아웃도어의 소비가 포화상태에 이르러 더 확장될수 있는 여력이 많지 않은 것으로 업계는 판단하고 있다.
이름있는 고가의 아웃도어보다는 이름은 없지만 싼 제품들은 그나마 명맥을 유지하고 있다고 업계 관계자들은 전했다.
한때 청소년들에게 부모들의 능력의 상징으로까지 여겨져 사회문제까지 됐던 아웃도어 관련업체들이 우후죽순처럼 늘고 경쟁적으로 고가의 제품을 내놓은 결과 경기침체기에 직격탄을 맞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