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체육관광부와 국민체육진흥공단 한국스포츠개발원은 17일 '스포슈머 리포트'를 통해 아웃도어 재킷의 기본품질 및 기능성, 국내외 시장가격, 소비자 프로파일 조사 결과 등을 발표했다.
이에 따르면, 우선 국내외 시장가격 조사에서 백화점, 로드숍 등 오프라인에서 판매되는 아웃도어 재킷 중 파타고니아(미국) 제품은 해외 6개국 평균 가격 대비 한국 가격이 23% 정도 더 비쌌다.
아크테릭스(캐나다), 노스페이스(미국) 제품도 각각 15%, 9% 정도 비싸게 판매되고 있었다.
온라인에서도 국내 가격은 해외 대비 평균 20% 정도 높은 수준으로 나타나, 온·오프라인 매장 모두 국내에서 더 비싸게 팔리고 있었다.
특히 파타고니아는 해외 6개국 평균 대비 한국 가격이 33% 정도 더 높았다.
기본품질 및 기능성 시험에서는 가격이 높은 제품이 반드시 뛰어난 성능을 보장하지는 않는다는 결과가 나왔다.
고어텍스 소재 재킷 가격의 절반 수준인 블랙야크(한국)의 야크테크, 코오롱(한국)의 아토텍, 노스페이스의 하이벤트 소재 재킷이 기능성 시험 전반에 걸쳐 고어텍스 못지않은 성능을 보였다.
5회 세탁 후의 내수도 성능 변화에서는 오히려 고어텍스를 능가하기도 했다.
한편 소비자들은 아웃도어 재킷을 구매할 때 '착용감'-'디자인'-'내구성' 등을 중요하게 고려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스포슈머 리포트'는 소비자들에게 스포츠 용품 분야의 객관적인 정보를 제공, 합리적·효율적인 소비활동에 도움을 주고 국내 스포츠산업시장의 소비활성화 촉진등을 목적으로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스포츠개발원이 함께 발간하고 있다.
주요내용은 소비자 프로파일 조사와 기능성 비교 시험, 가격 조사와 함께 가격차이의 원인을 분석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