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후, 한국서 짐 싼다

점유율 1%대 고전 서비스 15년만에 종료… 야후재팬 중심 모바일 사업 집중

인터넷 포털의 대명사였던 야후가 국내 시장에서 철수한다. 야후 코리아는 19일 한국 비즈니스를 올해 말 종료한다고 밝혔다. 야후 코리아 사이트는 연말까지 운영되며 그 이후에는 야후 미국 사이트로 연결된다.


야후는 "한국에서의 사업이 지난 몇 년간 도전 과제에 직면해 왔다"며 "야후의 비즈니스를 개선하고 더 강력한 글로벌 비즈니스 수립에 자원을 집중하기 위한 결정"이라고 철수 이유를 설명했다.

1997년 출범한 야후 코리아는 2000년대 초반까지만 해도 국내 포털업계 1위를 차지했다. 한때 국내 인터넷 검색시장 점유율이 80%에 달하기도 했다.

그러나 지식 검색 등 신규 서비스를 선보인 네이버와 다음 등 국내 업체에 밀려 고전해왔다. 최근에는 국내 검색시장 점유율이 1% 이하로 떨어졌다.

검색광고 자회사인 오버추어코리아가 네이버·다음과의 계약 연장을 하지 못한 것도 야후의 국내시장 철수 결정 요인 중 하나로 보인다. 업계에 따르면 그동안 야후 코리아는 오버추어코리아의 수익에 상당부분 의존해온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야후는 한국 사업을 철수하면서 일본내 최대포털인 야후 재팬을 중심으로 모바일 사업에 역량을 집중할 것으로 보인다. 일본에선 지금도 야후가 포털 1위를 차지하고 있다.

특히 이날 모바일 메신저 '카카오톡'을 운영하는 카카오는 야후 재팬과 제휴해 일본 시장에서 카카오톡을 비롯한 모바일 서비스 사업을 공동으로 펼친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카카오는 자회사인 '카카오 재팬'을 야후 재팬과 각각 50%의 지분을 가진 합작회사로 운영한다.

카카오와 야후재팬은 "양사의 고객 기반을 결합하고 개발 노하우를 활용해 스마트폰에 특화된 커뮤니케이션 서비스를 활성화하는 한편 모바일 시장을 확대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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