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심과살림연구소(주요섭 소장)가 기획하고 도서출판 한살림에서 펴낸 《지역을 살리는 협동조합 만들기 7단계》(How to Start A Community Enterprise: A Personal Approach)는 지역을 위한 협동사업체를 꿈꾸는 사람들에게 도움을 주고자 집필된 일종의 안내서다.
책의 저자는 그레그 맥레오드(Greg MacLeod). 가톨릭 신부이자, 사회적기업가, 협동조합 활동가로 《협동조합으로 지역개발하라(몬드라곤을 보는 또 다른 시각)》를 출간한 바 있다.
캐나다 지역에서 오랜 세월 직접 협동 조직체를 만들고 운영해 본 저자의 경험들을 단순 명료하게 담아냈다.
특히 지역사회에서 협동조합을 만들 때 필요한 과정들을 7단계로 구분해서 소개한다. ▲'함께할 사람을 모으는 일'부터 ▲'사업의 목적을 분명히' 하고 ▲'주변 여건에 대한 분석'을 통해 ▲'필요한 자원을 발굴·조달'한 이후에 ▲해당 사업의 성격을 잘 살릴 수 있는 '법인 형태'를 정한 후 ▲'사업을 시작'할 것을 권하고 있다.
단계별로 놓치지 말아야 할 핵심 원칙들을 성공과 실패 사례들을 통해 이야기해 주는 점도 이 책이 가진 특징이다.
또 저자는 협동조합을 식물에 비유하면서 상호 연대와 협력의 필요성을 강조한다.
"벌판에 홀로 서 있는 나무는 위태롭고 강한 바람이 불면 뿌리째 뽑힐 수 있다. 그러나 나무가 많으면 숲을 이루고 나무들은 각각 서로에게 보호막이 되고 지지기반이 되어 강풍에도 살아남을 수 있다. 나무와 같이 하나의 사업체가 홀로 서 있는 것은 취약하기 이를 데 없다. 그러나 몇 개의 사업체들이 서로 연결되어 있다면 상호 지원 체계를 보유할 수 있고 사업을 할 때 부닥칠 수 있는 웬만한 문제쯤은 해결해 나갈 수 있다."
책 출간에 맞추어 모심과살림연구소에서는 5일 오후 4시 서울시 중구 장충단로 한살림 5층 교육장에서 저자를 초청하여 출판기념 강연회를 개최한다. 강연회 주제는 '지역을 살리는 협동조합 만들기의 경험과 제안'이다.
문의 : 02-6931-36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