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 아이패드 4월이면 만나려나?

1·2차 출시국 명단에서 제외

신형 태블릿PC '뉴 아이패드'의 공식 발매가 하루 앞으로 다가오면서 국내 출시 시기에도 관심이 쏠리고 있다.

한국은 16일 공식 발매일은 물론 23일로 예정된 2차 출시국 명단에서도 빠져 사실상 3월 출시는 불가능한 상황. 애플은 1차 출시국으로 미국, 캐나다, 영국, 프랑스, 독일, 스위스, 일본, 홍콩, 싱가포르, 호주 등 총 10개국을 선정했으며 2차 출시국으로는 오스트리아, 스페인, 벨기에, 스웨덴, 노르웨이 등 유럽 국가들 대부분과 마카오, 멕시코 등을 꼽았다.

업계에서는 다소 차이는 있겠지만 4월 말 이후 출시를 유력하게 보고 있다.


지난해 3월 공개된 아이패드2의 경우 공개 한 달여가 지난 4월 말 정식 출시가 이뤄졌다.

아이패드1의 경우 글로벌 첫 출시와 국내 출시의 간격이 6개월 가량 소요됐다.

특히 국내에서는 뉴 아이패드가 4세대(4G) 롱텀에볼루션(LTE) 용이 아닌 3G용으로 판매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오고 있어 출시시기를 좀 더 앞당길 것으로 보인다.

뉴 아이패드 LTE는 3G 겸용으로 3세대 이동통신을 2.1㎓ 대역에서 서비스하고 있는 KT와 SK텔레콤에서 바로 출시가 가능하다는 분석이다.

실제 뉴 아이패드가 사용한 LTE 주파수 대역은 700㎒와 2.1㎓용인 반면 국내 주파수는 800㎒(SK텔레콤 및 LG유플러스)와 1.8㎓(KT) 대역뿐으로 애플이 해당 주파수를 지원하는 LTE모뎀으로 바꿔주지 않는 한 3G용으로 쓸 수 밖에 없다.

업계의 한 관계자는 "애플이 한국 시장만을 위해 현지화 된 제품을 개발할 가능성이 적은 것을 감안하면 현재로서는 4월 말쯤 SK텔레콤과 KT가 동시에 내놓을 가능성이 크다"며 "국내 실정에 맞게 LTE 주파수 대역이 조정된다면 출시일정은 더 늦춰질 수 밖에 없다"고 말했다.

한편 워싱턴 포스트 등 미국 언론들은 애플의 뉴 아이패드의 예약주문량이 이미 동이 난 것으로 확인됐다고 12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뉴 아이패드 구매자들이 오는 16일 애플 스토어에 직접 가서 구입하지 않을 경우 온라인 주문으로는 2∼3주 정도는 기다려야 하는 셈. 애플 웹사이트는 온라인 주문을 할 경우 한 고객당 2대까지만으로 판매 수량을 제한하고 있다.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