류마티스 관절염, 담배와 커피, 술 등 피해야

1~2잔으로 류마티스 관절염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어

내미지한의원
최근 웰빙바람을 타고 건강한 먹거리를 찾는 일반인이 많다.

음식에 따라 몸에 도움이 되는 음식도 있지만 그렇지 않은 음식도 있다. 특히 류마티스 등과 같은 면역질환자의 경우 음식물 섭취에 주의가 필요하다고 한다.

또한 치료효과를 높이면서 증상의 호전을 기대하기 위해선 피해야 할 음식을 알고 가급적 섭취를 자제해야 한다.


김영진 원장(내미지한의원)은 “류마티스 관절염에 좋지 않은 대표적인 기호식품으로 담배와 커피, 그리고 술이 있다. 카페인이 많이 함유된 커피와 녹차, 초콜릿과 같은 기호식품들을 다량 섭취할 경우 염증을 더욱 활성화 시킬 수 있다. 또한 담배는 류마티스 관절염의 발병률을 2배 이상 높이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김 원장은 “과한 술자리의 경우는 면역체계의 교란을 일으켜 류마티스 관절염의 발병률을 높이고 1~2잔의 음주만으로도 류마티스 관절염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하는 것이 좋다”고 덧붙였다.

일반 식품의 경우 류마티스 관절염에 좋지 않다고 알려진 음식으로 마가린과 치즈, 돼지고기, 튀김음식 등 기름지고 동물성 기름을 많이 포함한 음식을 꼽을 수 있다. 이외에도 인공조미료와 밀가루 음식, 흰 설탕과 아이스크림은 가급적 피하는 것이 좋다고 한다.

또한 소화력이 약한 류마티스 환자의 경우 여러 가지 잡곡이 섞인 밥보다 소화가 잘되는 흰 쌀밥이 도움이 된다.

집에서 요리할 때도 가급적 인공조미료, 식품첨가물 등은 피하는 것이 좋고 기름기가 많은 음식, 인스턴트 식품이나 공장에서 가공되어 나온 음식 등 방부처리 된 음식 등은 피하는 것이 좋다고 한다.

이렇게 류마티스 관절염에 좋지 않은 음식은 보통 비만을 일으키거나 오랜 시간 섭취하였을 경우 혈액을 혼탁하게 한다고 한다. 만일 음식과 기호식품을 한번에 끊기 어렵다면 식감과 맛이 비슷한 다른 음식재료들로 대체하거나 다른 부분에서 즐거움을 찾는 노력이 필요하다.

추천기사

실시간 랭킹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