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문수, "내 목소리가 장난스러운지 몰랐다"

비난 폭주에 문책 전보된 소방대원들 원대복귀 조치

ㅋㅋㅋ
김문수 경기도지사의 119전화 통화 논란과 관련, 인터넷과 SNS 등에서 비판여론이 일고 있는 가운데 문책성으로 전보된 소방대원들이 원대 복귀, 여론의 추이가 주목된다.


29일 경기도와 도 소방재난본부에 따르면 지난 19일 남양주소방서 119상황실 근무자가 김 지사의 전화를 장난전화로 오인, 응대를 소홀히 해 인사 조치된 사실이 알려지면서 논란이 불거졌다.

이 소식이 인터넷과 SNS를 타고 확대 재생산되는 한편 김 지사와 소방대원의 통화내용이 공개되면서 대다수 네티즌 들은 ‘과잉충성’, '권위주의적 행태'라며 비판의 목소리를 높였다.

특히 이날 오전 경기넷 자유게시판에 오윤석 소방위가 올린 '사과의 말씀을 올립니다'라는 제목의 글이 언론에 공개되면서 도 홈페이지가 한때 마비되는 등 비난수위가 최고조에 달했다.

김 지사는 이와 관련 이날 오후 도 소방본부를 방문해 이양형 본부장과 문책성으로 전보된 소방관들의 원대복귀를 논의했다.

이 본부장은 보고를 통해 구리에 거주하는 오 소방위를 포천으로, 남양주에 거주하는 윤경선 소방교를 가평으로 각각 전보시킨 것에 대한 당위성을 내세우며, 즉각적인 원대복귀가 조직에 미칠 영향을 우려했다.

김 지사는 그러나 문책성 인사라는 네티즌 등의 지적이 타당하다며 원대 복귀 조치를 내렸다.

이에 따라 네티즌 등이 우려했던 소방관들에 대한 인사 불이익 문제는 해소됐다.

김 지사는 이어 기자간담회를 갖고 통화내용이 공개되면서 논란이 됐던 "김문수입니다"를 되풀이 했던 이유를 밝혔다.

김 지사는 "공무원들도 지사와 대화 시 OO과 000입니다라고 한다"며 "제복공무원인 소방관이 관등성명을 대지 않아, 수차례 도지사 김문수라고 했는데 장난으로 알아들은 것 같다. 내목소리가 그리 장난스러운지 나도 몰랐다"고 해명했다.

남양주 소방서에 전화를 걸게 된 이유에 대해서도 "췌장암에 걸린 전 직원을 문병한 자리에서 위급한 상황에서도 자가용을 이용해 서울로 치료를 받으러 다닌다는 사정을 듣고 119구급차 이용방법을 문의하려 했다"고 설명했다.

그는 그러면서 "그런데 소방관들에게 제대로 된 답변을 듣지 못해 도지사가 이런데 일반인들은 어떨까라는 생각이 들어, 친절교육 강화를 위해 이 본부장에게 이야기했다"고 덧붙였다.

한편, 김 지사는 이번 논란과 관련해 "본의 아니게 국민들에게 물의를 일으키고 소방관들에게 상처를 주게 돼 유감스럽다"며 고개를 숙였다.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