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듯하지 못한 코가 생기는 원인으로는 크게 부모님의 유전으로 인한 선척적인 것과 후천적인 것으로 나뉜다. 후천적인 것으로는 주로 외상이 대부분이나 간혹 코막힘과 비염과 같은 기능적인 문제가 이어지기도 한다.
때문에 성형외과 수술로 코를 바로 잡게 되면 외모 개선뿐 아니라 코의 기능회복에도 상당히 도움이 되어 평소 두통과 비출혈, 비폐색, 호흡장애를 겪고 있는 이들에게 효과적이다.
MVP 성형외과 최우식 원장은 “흔히 코성형이라고 하면 보형물을 삽입하는 시술법을 떠올리지만 이는 코의 기능회복에는 도움이 되지 못한다”며 “절골법과 비중격교정술을 통해 코의 형태와 기능을 동시에 살려야 한다”고 했다.
절골법이란 뼈를 절골한 후 재배치하여 코의 형태와 기능을 개선시키는 수술로 정비술이라고도 표현된다. 더불어 코에 들어있는 연골이 휘어있을 경우에는 연골을 바로잡는 비중격교정술도 함께 진행한다고 한다.
수술시간은 약 1시간 30분 정도 걸리는데 수면마취 후 국소마취를 기본적으로 하기 때문에 입원 없이 바로 퇴원이 가능한 것도 장점이다. 개인차에 따라 다르지만 보통 회복하기까지 일주일 정도의 기간이 필요하다고 한다.
최우식 원장은 “코뼈를 부러뜨린다는 것에 환자들이 거부감을 갖는 경우가 상당하다. 하지만 절골을 하므로 휜코의 근본적인 문제가 개선되어 겉으로 드러나는 문제뿐 아니라 비염과 같은 코의 기능적인 불편함도 개선시킬 수 있다”고 설명했다.
실제로 이곳 MVP 성형외과를 찾은 휜코성형 환자의 대부분이 코를 절골해야 하지만 보형물을 삽입해 다시 코가 휘어지거나 코의 기능적인 문제가 개선되지 않은 경우가 많았다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