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히 미국에서는 본인들이 ‘섹스 중독자’임을 인지하고 이를 치료하고 싶어하는 이들이 증가하는 것이다.
이같은 섹스 중독은 우리나라에서도 적지 않을 것으로 예상되고 있지만 질환으로 인식되는 경우는 드물다.
그러나 섹스중독이 또 다른 질환을 가져온다는 사실에 대해서는 잘 인지되지 않고 있다. 전문가들에 따르면 신경정신적 질환 외에도 다양한 질환이 나타난다. 이에 대한 치료법을 알아보자.
타이거 우즈가 성 추문으로 주목받은 뒤 지난해 4월 골퍼로서의 복귀를 선언하면서 “45일간 섹스 중독 치료를 받으면서 더 훌륭한 사람으로 거듭났다”고 전하고, 영화배우 샌드라 블럭과 결혼한 뒤 잦은 외도를 한 사실이 밝혀져 이혼 위기에 처한 제시제임스도 비슷한 치료를 밝힌 것으로 알려지면서 섹스 중독이 관심을 끌고 있다.
섹스 중독에 대한 치료 필요성은 유명인 들 뿐 아니라 인터넷의 발달로 포르노를 접하기 쉬워져 성욕구가 높아지고 있는 일반인들에게서도 주목받고 있다. 미국 캘리포니아의 한 회복센터는 환자 수가 1년 전보다 50%가 증가했다고 밝혔다.
섹스 중독증이란 다양한 형태로 나타나지만 일반적으로 어떤 위험을 감수하고서라도 섹스를 갈망하고, 이를 통해 자기 위로나 자기 파괴에 빠져드는 증상을 뜻한다.
미국에서는 클린턴 대통령을 포함해 마이클 헐리우드 배우 더글라스, 찰리 쉬, 데이빗 듀브코니 등 유명인들이 치료 받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국내에서는 섹스 중독 사례가 잘 알려져 있지 않아 치료기관도 드물며, 치료도 쉽지 않다. 다만, 국내에서는 과도한 성행위로 인해 생길 수 있는 부작용에 대해 남성 기능 전문한의원들이 치료를 해 상당한 효과를 거두고 있어 주목된다.
본원(후후한의원)의 사례를 바탕으로 비추어볼때 과도한 성관계로 인한 부작용으로는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대표적인 증상을 꼽자면 아래 7가지가 있다.
첫 번째는 음한(陰寒)이 있다. 과도한 성행위로 생식기의 양기가 쇠약해고 원기마저 떨어지고 찬기운이 아래로 몰리면서 나타나는 증상으로 음낭(고환)이 차가워진다.
두 번째는 성욕이 떨어지고, 발기가 이뤄지지 않거나 발기가 이뤄져도 유지가 어려운, 소위 ‘발기부전 증세’가 나타나는 음위(陰痿)가 있다.
세 번째는 아랫배가 당기면서 아프고, 뒤가 묵직해지는 이급(裏急)이다. 생식기를 둘러싸고 있는 골반 안쪽의 긴장이 높아지면 생긴다.
네 번째, 시도때도 없이 정액이 배설되는 정루(精漏)도 과도한 성행위의 결과 나타난다. 성적 흥분 만으로 정액이 새나오거나 수면중 사정이 이뤄지는 몽정 등의 증상인 정루도 여기에 포함된다.
다섯 번째는 정액량이 줄어드는 정소(精少), 여섯 번째는 정액이 묽고 멀건 상태인 정청(精淸), 일곱 번째는 소변이 자주 마려운 소변삭(小便數)이다.
이같은 증상이 나타난다면 초기에는 회복을 위한 휴식, 즉 금욕생활로 어느 정도 완화가 가능하다. 그러나 장기간 섹스중독으로 위 증상이 만성적으로 나타나고, 금욕생활 정도로 회복이 어렵다면 재활치료가 필요하다. 재활치료는 개인마다 차이가 있으므로 진단후 적절한 처방이 이뤄진다.
각 한의원마다 처방명은 다르지만 근본 치료방법은 전통의학에 근거하고 있다. 발기부전 증상이라면 주로 처방이 이뤄지는 것은 황제의 보약이라고 불리웠던 ‘공진단’의 처방을 기본으로 가감한 한약 처방(후후한의원의 경우 ‘건양단’)이다.
그러나 조루증에 가깝다면 기연탕이나 자음강화, 익신고정의 원칙에 따른 한약(후후한의원의 경우 ‘기연탕’) 등 상황에 따라 다른 약 처방이나 침치료 등이 필요하다.
정기적인 성관계는 건강을 위한 최고의 강령이지만 자신의 능력 이상을 넘어서게 되면 자신의 최고 컨디션을 유지하기 어렵고, 오히려 안좋은 결과를 불러온다. 자신의 건강에 자신 있는 남성일수록 평소에 관리를 잘 해야 오래도록 건강한 성생활을 즐길 수 있다.
▣ 후후한의원(www.siwonhan.com) 이정택 원장 ljt0402@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