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중톈, 중국인을 말하다

[신간]

0
이중톈, 중국인을 말하다( 이중톈 l 박경숙 옮김 l 은행나무 l 520쪽 l 18,000원 )

<삼국지 강의>, <품인록> 등 국내에서도 이미 여러 권의 중국 관련 저서들로 유명세를 타고 있는 작가는 이 책에서 객관적인 논리와 역사적 고증을 바탕으로 한 특유의 구수한 입담과 명철한 해석으로 진짜 "중국인"을 말한다. 고문(古文)과 근대작품이 어우러진 폭넓은 지식과 통찰력은 중국인에 대한 새로운 시각을 제시하고 학문적 깊이까지 더해준다.

가난 없는 세상을 위하여( 무함마드 유누스 l 김태훈 옮김l 물푸레 l 320쪽 l 17,000원 )


자유시장경제의 힘을 이용하여 빈곤과 기아 그리고 불평등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면 어떨까?

대개는 불가능한 일로 생각한다. 그러나 유누스 교수는 바로 그 일을 실현하고 있다. 그라민은행의 설립자인 그는 그때까지는 아무도 생각하지 못한 혁신적인 대출제도인 마이크로크레딧 사업을 개척하였고, 지난 30년 동안 방글라데시를 넘어 전세계로 확산되어 1억 가구가 넘는 빈곤층 가족에게 도움을 주었다.

마이크로크레딧이란 주로 빈곤층 여성에게 생계용 자영업을 시작할 소액의 사업자금을 지원하여 가난으로부터 벗어나도록 돕는 무담보 대출제도이다.

기존의 관념적 상식에서 벗어나지 못한 금융권에서는 절대 성공할 수 없다고 본 이 방법이 보기좋게 성공함으로써 기존 금융권에 적잖은 영향을 주고 있다.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