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국토교통위 김윤덕(새정치민주연합) 의원이 한국도로공사로부터 제출받은 국정감사 자료에 따르면, 지난 2001년 이후 개통된 우리나라 고속도로의 예측 대비 실제 교통량은 평균 60% 수준에 불과한 것으로 드러났다.
중부내륙선 여주-양평 구간의 경우 당초 교통량을 하루 평균 5만9,818대로 예측했지만 실제 교통량은 5,722대로 이용률이 10%에도 미치지 못했다.
이에 따라, 연간 통행수익도 745억원을 예상했지만 실제 수익은 29억원을 기록해 결국 716억원의 손실이 발생했다.
김 의원은 "이같은 엉터리 예측으로 인해 지난해 통행수익을 분석한 결과 2,952억원의 손실이 발생하는 등 2013년 기준 고속도로 건설 투자대비 사업비 회수율이 28.4%에 그쳤다"고 지적했다.
지난 2001년 이후 개통된 전국 고속도로는 모두 20개 구간으로, 건설비로 70조8,012억 원이 투입됐다.
하지만 고속도로 운영을 통해 회수된 사업비는 전체의 28.4%인 20조878억 원에 불과하다.
김 의원은 "부채상황이 심각한 도로공사가 엉터리 교통량 예측으로 수천억원을 들여 고속도로를 건설하고 해마다 손실을 반복하며 미회수액만 쌓아가는 시행착오를 더 이상 반복해서는 안된다"고 지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