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가 장악한 온라인 뉴스 서비스 분야에서 사회관계망서비스(SNS)를 기반으로 한 카카오의 모바일 뉴스 서비스가 돌풍을 몰고 올지 주목된다.
18일 업계에 따르면 카카오는 주요 언론사들과 최근 뉴스 공급에 관한 협약을 잇달아 체결하고 있으며 내주 초 베타 서비스를 개시하고 미비점을 보완해 연내에 정식 서비스로 오픈할 예정이다.
카카오는 항간에 나돌던 카카오톡 내에서 뉴스를 제공하는 것이 아니라 별도의 애플리케이션(앱)에서 서비스를 구현한다.
그러나 네이버처럼 수작업으로 중요도나 관심도가 높은 기사를 선별해 우선으로 보여주는 방식은 탈피했다.
이 회사 관계자는 "알고리즘 기술을 활용해 기사를 자동으로 선별한다"면서 "사용자와 친구들이 함께 관심 있는 기사를 보여주는 데 초점을 맞췄다"고 말했다.
카카오는 그러나 국내 사용자만 3천500만명을 가진 카카오톡의 강력한 모바일 멤버십 기반과 뉴스 서비스를 어떤 식으로 접목할지는 구체적으로 공개하지 않고 있다.
온라인 뉴스 플랫폼의 절대 강자인 네이버는 카카오 뉴스 서비스가 카카오톡과 연동하지 않는다면 그 파급력은 예상보다 크지 않을 것으로 내다보면서도 긴장을 늦추지 않고 있다.
네이버 관계자는 "카카오가 앱으로 뉴스를 보여준다면 기존 서비스와 차별화하기가 쉽지 않을 것"이라면서 "더욱이 수작업을 통한 세밀한 큐레이션을 하지 않는다면 서비스 품질에도 문제가 있을 수밖에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카카오는 이번 뉴스 서비스를 단순한 뉴스의 제공에 그치지 않고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는 형식을 계획하고 있다.
회사측은 "우리는 뉴스 서비스가 아니라 콘텐츠 서비스로 보고 있다"고 말해 뉴스에 국한하지 않고 생활정보 등 다양한 콘텐츠를 담겠다는 의도를 내비쳤다.
외국에서도 최근 SNS 업체들이 잇따라 뉴스를 포함한 모바일 콘텐츠 플랫폼을 내놓고 모바일 콘텐츠 시장을 선점하기 위해 애쓰고 있지만, 아직 뚜렷하게 성과를 내는 곳은 없다.
페이스북의 경우 지난 2월 `페이퍼' 앱을 출시할 당시에 큰 관심을 모았으나, 이후 이 서비스에 대한 시장의 반응이 시큰둥해졌다. 다만, 지난 7월말 기존 페이스북 앱에서 메시징 기능이 삭제되면서 메시징 기능을 갖춘 페이퍼로 관심이 쏠리고 있다.
네이버는 일본에서 모바일 메신저 `라인'을 연동한 `라인 뉴스'를 지난해 내놓았고, 현재 1천만명의 이용자 계정을 확보했다.
그러나 라인 뉴스 역시 수작업을 통해 기사를 선별하고 요약해서 사용자에게 보여주는 방식으로 기존 네이버 뉴스 서비스에서 볼 수 없는 혁신적인 서비스는 제공하지 못하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