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창극 국무총리 지명자의 교회 강연으로 관심이 높아진 '식민사관'을 다룬 저서가 잇따라 출간됐다.
만권당이 <우리 안의 식민사관>과 <식민사관의 감춰진 맨 얼굴>이란 책을 동시에 출간했다.
‘문제적’ 역사학자 이덕일은 <우리 안의 식민사관>이란 저서를 통해 식민사관이 지배했던 역사를 향해 포문을 열었다.
역사, 좀 더 엄밀히 말하면 식민사관과 총성 없는 독립 전쟁을 선언한 것이다.
<우리 안의 식민사관>은 그동안 대한민국 주류 역사학계를 장악하고 조선총독부의 관점으로 대한민국 역사를 바라보고, 그 관점을 강단에 서서 전파해 온 식민사학자, 예를 들어 이병도, 신석호, 서영수, 노태돈, 송호정, (임나일본부가 한반도 남부를 실제로 지배했다는) 김현구 등을 실명으로 비판하고 있다.
그들의 학문적 태생에서 현재까지의 행적을 낱낱이 벗겨내며 대담하게 문제를 제기했다.
그렇다면 식민사관이란 무엇인가?
한마디로 우리 민족의 시선이 아니라 식민 통치자의 시선으로 우리 역사를 바라보는 관점을 말한다.
3·1운동 이후에 박은식 선생이 쓴 <한국독립운동지혈사>가 은밀히 유통되어 대대적으로 읽히자 우리 민족의 역사의식이 높아지는 것을 우려한 조선총독부는 엄청난 돈을 들여 우리 역사 왜곡, 날조라는 전략적 프로젝트를 진행했다.
“국사·국어는 혼”이라는 박은식 선생의 말씀이 진리라는 것을 일제도 깨달았던 것이다.
조선총독부는 한국이 자체 발전 능력이 없으므로 일본이 식민 지배를 해주어야 발전할 수 있다는 얼토당토 않은 주장을 내세우며, 우리 역사를 축소, 훼손시키는 데에 총력을 기울였다.
그리고 사마천 등 오랜 전통을 자랑하는 동양 역사학을 무시(하고 이른바 ‘근대 역사학’이라며 서양의 역사학을 들먹이며 한국사 죽이기 프로젝트를 시작했다.
그 프로젝트에 하수인으로 동원한 한국인 학자가 ‘한국 역사학계의 태두’라 불리는 이병도였다.
이병도는 일본 역사학자들이 자신을 “사랑했다”고 자랑스럽게 증언하기까지 했는데, 일제 강점기에 일본 역사학자가 한국인 역사학자를 ‘사랑’한 데에는 그럴 만한 이유가 있지 않겠는가?
일제 강점기에 일본의 주장을 일본인이 하는 것보다 같은 한국인의 입을 통해서 우회적으로 하면 훨씬 잘 먹히리라는 것은 누가 봐도 명백하다.
우리 민족혼 말살을 위한 일제의 이런 ‘한국사 축소, 왜곡’ 전략은 대성공을 거두었다.
그들이 심어 놓은 사관, 즉 식민사관이 해방 후에도 수정되지 않고 면면히 이어져왔을 뿐 아니라 한국 사회에서 여전히 주류로 버젓이 행세하고 있기 때문이다. 『
<우리 안의 식민사관>은 심지어 우리 국민의 세금으로 극우 일본의 사관을 전파하기까지 하고 있는 사학계의 추악한 실태를 낱낱이 고발한다.
본문은 동북아역사재단을 비롯한 우리 사회 각 분야에서 식민사관이 독버섯처럼 번창하고 있는 현실을 하나하나 구체적인 사건을 제시하면서 설명한다.
2012년 경기도교육청과 동북아역사재단을 둘러싼 경기도교육청 자료집 사건, 동북아역사재단이 국민 세금 10억 원을 들여 하버드대 한국학연구소라는 곳과 함께 펴낸 한국 고대사 관련 6권의 영문 서적을 둘러싼 식민사관 해체 국민운동본부와의 공방, 그리고 풍납토성 초축 연대의 수정 시도라는 비열한 행태 고발 등을 통해 식민사관이 21세기에도 우리 사회 곳곳에서 무한 증식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또한 식민사학자들의 비열한 작태, 학문을 연구하는 학자로서의 최소한의 기본자세도 무시해온 사학계의 실상을 폭로한다.
자신들과 다른 관점, 즉 식민사관에 문제를 제기하는 학자들을 식민사학 카르텔이 어떻게 매장하고 왕따시켜 왔는지를 낱낱히 증언했다.
이덕일 저/만권당 간/408쪽/18,000원
<식민사관의 감춰진 맨 얼굴>은 경기중·고, 서울대를 거쳐 행정고시에 합격하여 초일류 엘리트 코스를 밟으며 평생을 이른바 ‘주류’로 살아온 저자가 쓴 글이다.
그가 왜 주류 사학에 반기를 들었는가?
이유는 간단하다.
“아직도 이 땅의 고대사 체계는 일제 조선총독부가 만든 허위와 악의 결정”이며, “필자는 식민사학의 가장 큰 피해자는 국사를 배우는 학생들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거짓된 정보로 국민은 현혹시키고 있는 ‘얼굴은 한국인, 정신은 극우 일본인’인 이들이 국민의 눈과 귀를 막고 우리 역사를 축소, 폄하하기에 여념이 없는 참혹한 현실이 지은이로 하여금 이 책을 쓰게 한 것이다.
중학교 국사 시간의 추억을 되살려보자.
고조선과 한사군에 대해 배울 때 우리가 달달 외워야 하고 시험에 꼭 나왔던 한나라가 고조선 땅에 설치했다는 한사군의 위치였다.
왜 우리 국사 교과서는 반만 년 역사 중에 불과 몇 십 년, 길어야 몇 백 년 존속했던 한사군을 그토록 중시해야만 했을까? 『
고조선 대신 한사군을 그토록 강조한 것은 일제 강점기 때 조선총독부의 기획이며, 그들의 노림수는 우리 민족이 자체 발전 능력이 없으며 중국(한나라)의 ‘선진 문물’을 받아들여서 비로소 발전했다, 즉 우리 민족의 근원을 뿌리째 뒤흔드는 어처구니 없는 주장을 한 것이다.
말하자면 식민 통치의 일환으로 일제가 택한 전략이 우리 역사의 축소와 왜곡이라는 것이다.
문제는 그것이 해방 이후에도 주류 사관으로 면면히 이어지고 있다는 것이다.
<식민사관의 감춰진 맨 얼굴>은 크게 2가지를 이야기한다.
하나는 식민사관의 계보이고, 다른 하나는 쟁점별 식민사관 비판이다.
1부에서는 식민사관의 계보, 즉 조선총독부가 기획한 ‘역사 날조’ 과정을 낱낱이 밝히고, 거기에 적극 협조하여 일신의 영달을 꾀한 ‘매국노’ 식민사학자들을 실명으로 비판한다.
살아서 일본인 역사학자에게 사랑’받고 죽어서도 ‘한국 역사학계의 태두’로 떠받들리고 있는 이병도를 비롯하여 신석호, 이기백, 노태돈, 서영수, 송호정 등 현재 주류 국사학계와 강단을 장악하고 식민사관을 전파하고 있는 ‘무늬만 한국인’ 사학자들이 줄줄이 지면에 소환된다.
2부와 3부는 식민사학의 주장을 쟁점별로 조목조목 비판한다.
가장 크게 훼손한(자료가 많이 없으므로 조작이 쉽고, 근원부터 부정, 축소해야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으므로) 고조선과 삼국 시대의 역사를 둘러싼 쟁점을 중점적으로 다룬다.
식민사학자들이 주장하는 낙랑 평양설, 패수(고조선과 한나라의 국경이었던 강)와 갈석산의 위치 비정 등이 왜 엉터리인지, 왜 엉터리일 수 밖에 없는지를 문헌 고증을 통한 ‘근거를 가지고’ 반박한다.
<식민사관의 감춰진 맨 얼굴>에서 충격적인 대목은 또 있다.
우리가 지금까지 학교에서 배워왔던 ‘절대적 교리(?)’ 수준의 역사 지식이 전혀 근거가 없거나, 심지어 사료를 조작하여 만들어낸 ‘소설’ 수준의 왜곡이라는 놀라운 사실이다.
대표적인 것이 <삼국사기>의 초기 기록을 믿을 수 없다는 <삼국사기> 초기 기록 불신론’과 한 나라가 설치한 군현인 한사군이 한반도 내에 있었다는 ‘한사군 한반도설’ 이다.
<식민사관의 감춰진 맨 얼굴>은 이런 식민사학자들의 주장에 대해 역사적 사실이 일어났던 당대를 살아갔던 중국 사관들이 작성한 <사기>, <수경>, <후한서>, <산해경> 등의 고대 문헌 구절을 제시하며 조목조목 논박한다.
황순종 저/만권당 간/336쪽/15,000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