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해양교육 강화방침"…'독도·센카쿠' 의식한 듯

일본 정부가 초중고교의 교육 내용을 결정하는 학습지도요령에 영해·해양자원 등에 이해 심화를 반영하는 등 이른바 '해양교육 충실화' 방안을 담기로 했다고 요미우리(讀賣)신문이 13일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일본 정부는 교육에 관한 기본 사항을 담는 총칙에 해양교육의 중요성을 명시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일본정부는 센카쿠(尖閣·중국명 댜오위다오<釣魚島>)열도 등에 대한 중국의 움직임을 고려해 바다나 외딴 섬에 관한 지식 외에도 해양에서의 실습 등을 각 교과에 반영하는 등 체계적인 학습을 도모할 방침이라고 요미우리신문은 전했다.

학습지도요령은 2016∼2017년도에 개정돼 2020년도부터 차례로 일선학교에 적용될 전망이다.

이를 위해 문부과학성은 이르면 올해 가을 중앙교육심의회의에 학습지도요령의 개정에 관해 자문한다. 일본 정부의 종합해양정책본부도 이번 달 하순부터 전문가 프로젝트팀을 동원해 관련 논의를 시작한다.

현행 학습지도요령에서는 교과별로 영해에 관한 지식이나 해양의 기상 등에 관해 지도하도록 기재돼 있으나 해양의 중요성에 관해 종합적으로 학습하도록 하는 내용은 반영되지 않았다고 요미우리신문은 전했다.

해양 교육을 강화하는 계획은 영토에 관한 교육을 확실히 하겠다는 아베 신조(安倍晋三) 내각 방침의 연장선에 있으며 이 과정에서 일본 정부는 "독도가 일본 땅"이라는 주장을 학습 내용에 더 많이 반영하게 될 것으로 보인다.

문부과학성은 올해 1월 교과서편집의 지침이 학습지도요령 해설서를 개정하면서 독도와 센카쿠 열도가 일본의 고유영토라는 점을 명기하라는 방침을 결정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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