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초 역사 왜곡 논란을 불러 일으켰던 교학사 교과서 채택이 일반 학교에서 이뤄지지 않자, 새누리당과 황 후보자는 10년 동안 유지된 검인정 체제를 국정교과서 체제로 전환해야 한다고 주장한 바 있다.
야당 의원들은 의원이 아닌 교육부 장관 신분으로 현재 다양한 출판사에서 나오는 검인정 시스템의 국사 교과서를 국정 교과서로 전환할 의사가 있는지에 대한 질의했다.
황 후보자는 국정 교과서로의 환원 방침을 시사했다. 황 후보자는 "의원으로서의 인식과 교육부 장관으로서의 인식에 간극이 있다"라며 "하지만 자라나는 학생에게 중요한 부분은 정권이 아니라 국가가 책임지고 한가지로 가르쳐야 국론 분열의 씨앗을 뿌리지 않는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야당 의원들은 국정교과서 채택은 학생들에게 획일적 사고를 강요하는 것이며 유신으로의 퇴행이라며 강하게 반발했다.
새정치민주연합 도종환 의원은 "자기나라의 교과서를 국정으로 하는 곳은 북한과 러시아, 베트남 정도다"라며 "우리나라도 유신때까지 국정교과서 체제였다. 국정 교과서의 검정화는 비정상의 정상화 아니었나. 다시 국정으로 돌아가는 것은 역사적 퇴행 아닌가"라고 지적했다.
같은당 조정식 의원도 "국론분열이란 말로 변명하면서 통일적, 일관적이 아니라 획일적 사고를 (강요하는 것)"이라며 "하나의 방향으로 정해서 가겠다는 건 굉장히 위험하다"고 말했다.
5.16 군사 정변에 대한 인식을 묻는 질문도 이어졌다.
황 후보자는 교육부 장관으로서는 교과서에 나온 '정변'이라는 자세를 유지하겠다는 방어적 입장을 펴면서도 긍정적인 면도 있다고 평가했다.
황 후보자는 "산업화의 기틀을 만들고 국가발전의 계기가 된 점은 긍정적으로 생각한다"고 말했다.
새정치연합 윤관석 의원은 "정치인 황우여는 5.16을 긍정적으로 보지만, 교육부장관 후보자로서는 현재 교과서에 나와있는 정의를 따르겠다고 한다. 공인으로서 두 가지 기준을 갖는 것은 부적절하다"고 비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