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3월 말을 기준으로 보험회사가 판매하고 있는 상품은 6,259개에 이르고 있어 감독당국이 개별 상품을 일일이 감시하고 감독하기에는 한계가 있다는 지적에 따른 것이다.
금감원은 보험상품 판매와 보험금 지급 등 소비자 피해 발생 가능성이 높은 6개 부문으로 구분하고, 이를 평가할 수 있는 29개의 감시지표를 만들어 분석 작업을 진행하고 있다.
금감원은 불완전판매와 변액보험 불완전판매, 상품별 손익, 상품별 사업비 집행, 상품별 유지율, 보험금지급 만족도 등 소비자 피해 발생 가능성이 큰 6개 부문을 중심으로 보험회사별, 상품별, 채널별로 29가지 기준별로 분석을 마무리한 뒤 보험사별로 이상징후에 대한 소명 및 면담, 필요시 자체 개선계획을 마련하도록 지도할 예정이다.
금감원은 소명이 부족하거나 개선 노력이 미흡한 보험회사․상품․판매채널에 대해 필요시 암행 현장검사를 실시할 계획이다.
금감원은 보험회사의 자산운용 및 경영관리 등에 대한 상시감시시스템도 추가 구축함으로써 보험회사의 업무 전 분야에 대한 상시감시체계를 지속적으로 구축·보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