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일(현지시간) 추락한 알제리항공 AH5017편 여객기 역시 내전이 진행 중인 말리 상공에서 교신이 중단된 것으로 알려졌다.
이날 사고의 원인은 격추보다는 기상악화일 가능성에 무게가 실리고 있지만 말리가 내전 중이라는 점도 주목됐다.
사하라사막 서부에 있는 말리는 2012년 3월 쿠데타가 일어난 이후 지난해 8월 대선을 치러 합법적 정부가 출범했으나 여전히 투아레그 반군과 정부군이 내전을 벌이고 있으며 이슬람 무장세력이 테러를 저지르고 있다.
다만 AP 통신은 프랑스 고위 당국자를 인용해 말리의 무장세력이 여객기가 운항하는 고도까지 공격할 수 있는 무기를 보유하지 않았다는 점에서 피격 가능성이 작다고 보도했다.
이번 사고가 말리 내전과 무관한 것으로 밝혀지더라도 말레이기 피격과 각국 항공사의 이스라엘 운항 중단, 리비아 트리폴리공항 사태 등이 잇따라 분쟁지역의 항공 안전이 강조될 것으로 전망된다.
지난 22일 하마스의 로켓 포탄이 이스라엘 텔아비브 벤 구리온 공항 인근 2㎞ 지점에 떨어지자 미국 연방항공청(FAA)과 유럽항공안전청(EASA) 등이 텔아비브 노선 운항을 금지하라는 권고를 내린 것은 말레이기 피격과 무관하다고 볼 수는 없다.
FAA는 23일 운항 금지 조치를 풀었고 EASA도 24일 운항 자제 경고를 해제했으나 대한항공은 텔아비브 노선 중단을 31일까지 연장했고 터키항공도 계속 중단하기로 하는 등 각국 항공사가 안전에 온 힘을 쏟고 있다.
FAA는 지난 21일에도 말레이기 격추를 계기로 우크라이나와 에티오피아, 이라크, 리비아, 소말리아, 북한 등 6개국 영공의 민항기 비행을 금지했다.
FAA는 우크라이나에 대해서는 지난 4월부터 시행한 크림반도 영공 비행금지에 이어 이번 사고 지역인 동부도 금지 대상에 포함했다.
에티오피아의 경우 위도 12도 북쪽의 민항기 비행을 불허하고 에티오피아와 소말리아에 인접한 케냐의 만데라 활주로를 이용하지 말 것을 주문했다.
급진 이슬람 무장세력인 '이슬람국가'와 정부군이 격전을 벌이는 이라크와 분쟁지역인 소말리아는 2만 피트 밑으로 영공을 통과하는 것을 금지했으며 리비아에 대해서도 모든 민항기의 영공 진입을 금지했다.
리비아 수도 트리폴리 공항에서는 지난 14일 민병대 간 교전으로 공항에 있던 항공기 10여대와 관제탑 등이 파손된 바 있다.
이처럼 분쟁지역 항로가 위협받고 있지만 이를 관장하는 국제기구의 역할이 미흡하다는 지적도 나왔다.
영국 항공기조종사협회(BALPA)는 전날 분쟁지역 항로를 이용하는 민항기에 대한 충분한 안전조치가 확보되지 않고 있다며 유엔 산하 국제민간항공기구(ICAO)의 주도 아래 각국 항공안전 당국과 항공사가 참여하는 안전성 평가 절차가 확립돼야 한다고 밝혔다.
말레이시아항공은 피격 사건 이후에도 시리아를 지나는 항로를 이용해 비난 여론이 들끓었으나 항공사 측은 ICAO가 승인한 공역을 벗어나지 않았다고 반박했다.
ICAO의 앤서니 필빈 대변인도 지난 18일 로이터통신과 인터뷰에서 "우리는 영공의 안전 여부를 공표하지 않으며 민간 항공사에 대해 어떠한 운영상의 책임도 지지 않는다"고 말했다.
그는 "주변국에 잠재적 안보 위험을 알리는 것은 언제나 회원국들의 책임"이라면서 군사적 충돌 등 잠재적 위험에 대해 경고할 의무가 없다고 항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