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올림피아드는 한우리독서문화운동본부가 주최하는 국내 유일의 전국 최대 규모 독서올림피아드로, 참가자의 독서능력과 통합적 사고력을 영역별로 평가하고 향상시킬 수 있는 대회다. 어린이와 청소년들의 독서논술에 대한 관심을 유도하고 독서인재를 발굴해 올바른 독서문화를 조성하기 위한 목적으로 지난 91년부터 시행하고 있다.
평가 결과에 따라 초등학생부 학년별 우수학생 6명, 중학생부 1명의 대상 수상자에게 20만원 상당의 도서상품권을 증정하고, 학년별 백분위에 따라 학년별 상위 30%까지 금··동상과 도서상품권을 수여한다. 참가자 전원에게는 영역별 독서 수준을 진단하고, 그에 따른 맞춤형 독서 방향을 제시한 평가 결과표를 제공한다. 결과는 9월 30일(화)에 한우리독서문화운동본부 홈페이지를 통해 발표할 예정이다.
참가 희망자는 6월 16일(월)부터 7월 18일(금)까지 5주간 한우리독서문화운동본부 공식 홈페이지(www.hanuribook.or.kr)에서 온라인 참가신청서를 등록할 수 있으며, 참가비는 2만원이다.
한우리독서문화운동본부 이재필 사무국장은 "이번 대회 참가를 통해 학년별 눈높이에 따른 양서를 접하고 통합적 사고력을 기르는 것은 물론, 올바른 독서법을 익히는 계기를 갖게 되길 바란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