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 발달 교육 심리 전문가 육성

[한국방송통신대학교-내 적성을 찾아라! Q&A] ②유아교육학과

한국방송통신대 유아교육과 성남시학습관 스터디그룹 회원들이 가족과 함께 남한산성에 가을산행을 해 즐거운 시간을 보내고 있다./사진제공=한국방송통신대
많은 직장인은 이직을 꿈꾼다. 또 적성과 상관없이 대학을 진학했거나 결혼을 하면서 회사를 그만두게 되는 주부도 있다. 이처럼 인생의 변화가 필요한 이들에게 국립 한국방송통신대학교에서는 착한 등록금(한 학기 30만원대)으로 적성을 찾아 전문가가 될 수 있는 지름길을 알려준다.


Q. 한국방송통신대 유아교육과는 어떻게 개설 되었나요?
A. 1982년 개설된 유아교육과는 유아 발달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유아에게 다양한 자극과 경험을 제공하여 유아의 경험을 확대하여 잠재력을 실현하고 전인 발달을 이끌 수 있는 유아교육 전문인을 양성하고자 개설 되었습니다.

Q. 유아교육과에서는 어떤 내용들을 공부하게 되나요?
A. 유아교육과에서는 영유아와 유아교사 교육과 관련된 교과목들을 주로 공부합니다. 구체적으로 영유아 발달, 유아교육과정, 부모교육, 유아사회교육, 유아음악교육, 유아언어교육, 유아수학교육, 아동문학 등의 교과목을 이수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유아교사가 되기 위한 교직이론 교과목과 교육실습의 이수를 통해 유아교사 자격증(유치원 및 어린이집 교사)을 취득할 수 있습니다.

Q. 졸업 후 진로는 어떻게 되나요?
A. 졸업 후에는 유치원, 어린이집 등 유아교육 및 보육기관의 교사로 취업할 수 있으며 공립유치원 임용경쟁시험에 응시할 수 있습니다. 또한 방송통신대 대학원 유아교육학과에서 석사학위를 취득할 수 있으며 국내 타 대학교의 일반대학원 및 교육대학원, 특수교육학과의 대학원 등으로 진학하여 석사나 박사학위를 취득할 수 있습니다.

Q. 한 학기 등록금은 얼마나 되나요?
A. 유아교육과가 속한 교육과학대학의 등록금은 37만원대이며 다양한 장학금 제도가 마련되어있어 합리적인 금액으로 공부할 수 있습니다.

문의 http://ece.knou.ac.kr 02-3668-4670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