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M은 20일(현지시간) 4건의 리콜 사유가 발생함에 따라 2005년 이후 연식 세단과 크로스오버 차량 등 모두 240만대를 리콜한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GM은 올해 들어 모두 29건의 리콜을 진행하는 불명예를 안게 됐다. GM의 리콜대상 차량 수는 올해 2월 이후 미국에서만 총 1천360만대에 달한다.
이같은 리콜 규모는 2004년 GM이 세운 미국 내 최다 기록인 1천75만대를 훌쩍 뛰어넘는다.
추가 리콜로 GM이 2분기에 치러야 할 관련 비용 역시 기존 추산치인 2억 달러(2천50억원)에서 4억 달러(4천100억원)로 증가했다고 회사 측은 밝혔다.
이번 리콜대상 240만대 중 안전벨트 결함으로 모두 130만대가 리콜된다. 뷰익 엔클레이브, 쉐보레 트래버스, GMC 아카디아 등 2009∼2014년 모델 크로스오버 차량이 이에 해당한다.
또 변속장치관련 케이블 이상으로 110만대가 리콜되는 데 여기에는 중형 세단인 쉐보레 말리부 2004∼2008년 모델과 2005년 이후 생산된 폰티악 G6 등이 포함된다.
이밖에 SUV차량인 캐딜락 에스컬레이드 최신모델 1천402대는 조수석 에어백 결함으로, 쉐보레 실버라도 등 픽업트럭 58대는 충전용 발전기 고정클립 이상으로 각각 리콜된다.
GM은 이번 리콜 사유와 관련해 사망자가 발생하지는 않았으나 18건의 사고가 일어났으며 이 중 1건은 부상자가 나왔다고 설명했다.
올해 2월부터 점화장치 이상으로 쉐보레 코발트 등 260만대를 리콜한 GM은 잇따른 사망사고로 이어진 해당 결함을 미리 알고도 제때 조치를 취하지 않고 은폐를 시도했다는 의혹으로 논란을 빚었다.
미국 정부는 이와 관련해 지난 16일 GM이 늑장 대처로 현행법을 위반하고 공공안전 의무를 준수하지 않았다면서 3천500만 달러(359억원)의 벌금을 부과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