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해사기구 "여객선 안전강화는 최우선 과제"

런던 IMO 안전위원회 개막…"국내선 안전강화 시급"

선박과 해상운송 관련 국제기준을 관장하는 국제해사기구(IMO)가 세월호 참사를 계기로 여객선 안전기준 강화를 위한 보폭을 확대하고 있다.

IMO는 14일(현지시간) 영국 런던 본부에서 안전위원회(MSC)를 열고 해상사고로 말미암은 대규모 인명 피해를 막도록 모든 여객선의 안전규정을 더욱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세키미즈 고지(關水康司) IMO 사무총장은 이날 개회사에서 세월호 침몰 사고를 언급하며 "지난 2년 반 동안 국내 여객선 사고로만 전 세계적으로 2천932명의 사망자가 발생했다"며 "IMO의 최우선 책무인 해상 인명보호를 위해 충분한 개선대책을 만들겠다"고 말했다.


그는 IMO의 안전대책은 국내선 인명 피해 증가에 대응해 포괄적으로 적용돼야 하며, 개발도상국을 비롯한 많은 회원국에 이를 위한 기술적 지원이 제공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세키미즈 사무총장은 IMO의 안전규정은 국제선에 적용하려는 것이지만 모든 여객선은 국내선과 국제선에 관계없이 기존의 사고를 충분히 예방할 수 있는 확실한 대책을 승객에게 제공해야 한다고도 밝혔다.

또 IMO가 앞으로 국내선 안전대책도 개선하겠다는 의지를 명확히 선언하지 못하면 국제기구로서의 존립도 어렵다고 덧붙였다.

IMO는 이를 위해 이번 회의에서 2012년 이탈리아 유람선 코스타 콩코르디아호 침몰 사고를 계기로 추진해온 여객선 안전기준 강화 방안을 집중적으로 논의한다.

위원회는 주요 개선대책으로 여객선 구명정 관련 규정 강화, 세월호처럼 차량을 함께 싣는 '로로선'(Roll on, Roll off Ship) 안전 개선책, 해상인명안전 효율성 확대를 위한 조약 개정 등을 추진하고 있다고 밝혔다.

국내선 안전기준 강화를 위한 회원국 기술지원 조치로 개발도상국을 대상으로 선박설계와 운영, 선원훈련 등을 확대할 계획이라고 공개했다.

한국 대표단 관계자는 "IMO 차원의 안전대책 개선 노력에 적극적으로 참여해 국내여객선의 안전수준을 끌어올릴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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