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일(현지시간) CNN 등에 따르면 이날까지 이틀간 캐나다 몬트리올의 ICAO 본부에서 열린 회의에서 40여개 참가국 관계자들은 단시일 내 적용 가능한 항공기 추적 강화 국제 규정의 초안을 9월까지 마련하는데 합의했다.
올루무이와 버나드 알리우 ICAO 이사회 의장은 회의 종료 후 발표한 성명에서 "ICAO는 세계적인 항공기 추적 수요를 고려, 필요할 때 항공기 추적 자료를 수색·구조·조사 당국과 공유할 수 있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을 면밀하게 찾고 있다"고 밝혔다.
ICAO는 2009년 에어프랑스 여객기가 대서양에 추락해 탑승자 228명이 숨진 후 기존 통신 수단을 더 잘 활용하고 항공기가 정상항로를 벗어날 경우 의무적으로 관제탑에 경고를 보내도록 하는 규정을 마련, 올 11월부터 적용할 예정이다.
이번 회의에서는 이보다 더 구체적인 추적 정보를 더 자주 보내도록 의무화하고, 항공기 추적 시스템의 전원을 인위적으로 끌 수 없도록 하는 방안 등이 논의됐다.
ICAO는 국제항공운송협회(IATA) 등 민간 업계도 이같은 취지에 공감하고 있어 ICAO의 규정 변경에 앞서 업계가 자발적으로 시행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말레이시아 항공 여객기 추적에 참여하기도 한 영국 인공위성 업체 인마샛은 이번 회의에 앞서 모든 여객기에 대해 위치 추적 서비스를 무료로 제공하겠다고 제안하기도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