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일 오전 9시를 기준으로 네이버 뉴스 스탠드를 살펴본 결과 ▲ ‘속에 안 입었어? 헉’(스포츠동아) ▲ ‘신인女배우들의 19금 파격 배드신 열전’(스포츠 조선) ▲얼짱 유부녀들, 글래머 몸매 드러내며 하는 일이…(한국경제) ▲속 다비치는 웨딩 드레스가 다있네?(Osen) ▲ 동안 미모 레이싱 女 ‘반전 볼륨 몸매’(일간스포츠) ▲비키니 끈 푼 女, 옆으로 가슴이…(중앙일보) 등 선정적인 사진과 제목의 기사들이 세월호 사건 뉴스와 함께 공존했다.
이 모(교사임용예정자) 씨는 "언론사들이 클릭수와 광고 효과를 위해 선정적인 사진을 올리는 것은 사회적 분위기와 맞지 않는 것 같다"고 지적했다.
유 모(은행원) 씨 역시 "이번 세월호 사건의 경우 누구 하나의 잘못이 아니라 전국민적으로 반성을 할 시간이 필요한 문제라고 생각한다. 이런 상황에서 언론사가 실적과 상업주의에 얽매인 것 같아 보인다"며 씁쓸함을 감추지 못했다.
하지만 다른 의견도 있었다. 김 모(대학졸업예정자) 씨는 “언론사 마다 중점을 두고 있는 점이 다른 상황에서 모든 기사가 세월호 관련 내용으로 도배되는 것도 문제일 수 있다”고 주장했다.
이와 같은 현상에 대해 모 대학 신문방송학과 교수는 “아무래도 언론사들이 광고에 의존하다 보니 이런 상황이 발생한 것 같다. 언론사들이 보도와 편집과정에서 좀 더 신중하게 행동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그는 또 "언론사 전체적으로 보도윤리에 대한 정립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