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객선 침몰] '하나도 안 지켜' 무용지물 대피 매뉴얼

승무원들, 운항관리규정 전혀 안 따라…비난

총지휘를 맡아야 할 선장은 첫번째로 도착한 구조선을 탔다는 의혹을 받고, 선상에 있는 46개의 구명보트는 달랑 하나만 펴졌다.

운 좋게 객실 밖으로 대피했던 승객들은 목숨을 건졌지만, 수학여행을 온 학생과 관광객 등 280명의 생사는 여전히 오리무중이다.

사고 첫날 구조돼 해경에서 조사를 받은 선장과 기관장 등 핵심 승무원 10명은 그렇게 승객들을 저버렸다.


승객을 남겨두고 먼저 사고 현장을 빠져나와 피해를 키웠다는 의혹을 받는 이들은 긴급 상황 시 지켜야 할 대피 매뉴얼을 하나도 지키지 않은 것으로 드러났다.

'세월호 운항관리규정'에는 폭발·해양오염·비상조타·기관고장·인명구조 등 비상상황이 발생하면 승무원들이 따라야 하는 매뉴얼이 상세히 나와 있다.

먼저 선장은 선내에서 총지휘를 맡아야 하고, 2인자인 1항사는 현장지휘, 2항사는 다친 승객들을 돌보고 생명줄과 같은 구명보트를 작동해야 한다.

그러나 세월호의 승무원들은 이 같은 규정과는 정반대의 행동을 했다는 비난을 사고 있다.

이들이 유일하게 지킨 매뉴얼은 '선장의 지시를 따라라'라는 한 구절뿐이었다.

기관장 박모(60)씨는 "기관실에 있는데 선장이 위험하니 (위로)올라 오라고 했고, 아마도 9시께 탈출한 것 같다"고 선장의 지시를 따랐다고 했다.

기관장의 말이 사실이라면 한참 승객들이 불안에 떨던 시간에 총지휘를 맡아야 할 선장은 승무원에게는 탈출 명령을 내렸고, 승무원들은 혼란에 빠진 승객들을 저버렸다는 지적이다.

고 박지영씨 등 일부 승무원의 살신성인 활동이 보이기도 하지만 승객을 목숨과 재산을 지켰다는 승무원은 거의 찾을 수 없다.

우연인지 필연인지 배 구조가 익숙한 승무원들은 단원고 학생들보다 세배 넘게 목숨을 건졌다.

세월호의 매뉴얼에 나온 선원 행동요령인 '인명이 최우선이다. 사고처리 업무가 최우선이다. 사태가 낙관적이어도 항상 최악의 사태를 염두에 두고 행동하라. 선장 지시에 따라라' 허울 좋은 구호에 그치고 말았다.

누구에게나 목숨은 소중하지만, 6천800t이 넘는 배에 승객 475명을 태운 승무원들의 사명감은 어디에도 찾아 볼 수 없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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