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일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2009년 20억원에 가까운 영업이익을 냈던 청해진해운은 이후 영업이익이 급격히 줄어 2011년과 2013년에는 각각 영업손실을 기록했다.
2010년부터 2013년까지 4년간의 실적을 보면 영업적자와 흑자를 오가면서 연평균 약 1억원의 영업손실이 났다.
특히 지난해 영업손실은 7억8천500만원에 달해 2003년 이후 10년 만에 적자폭이 가장 컸다.
매출액이 2012년 말에서 2013년 말까지 59억원 늘어나는데 그쳤는데 비해 선박비 등 매출원가는 70억원 가까이 증가했기 때문이다.
2000년대 후반부터 해운업 업황이 좋지 않았던 가운데 청해진해운 역시 불황 속에 안정적인 경영성과를 내는 데 어려움을 겪은 것으로 보인다.
다만, 지난해 외환차익과 유가증권처분이익 등 영업외수익이 늘어 간신히 4억3천만원의 당기순이익을 기록했다.
세월호 침몰 사고로 청해진해운에 대출을 해준 은행들도 상황 파악에 분주하다.
청해진해운은 선박과 토지, 건물 등을 담보로 제공하고 돈을 빌렸는데 이 가운데 침몰한 세월호의 담보금액이 120억원으로 가장 크다.
지난해 말 현재 청해진해운의 은행권 단기차입금은 산업·국민·하나·신한은행 등 4곳에 95억2천700만원 가량이고, 장기차입금은 산업·국민·외환은행에 112억800만원 규모다.
주채권은행인 산업은행 측은 해운업 업황이 나빠 손익이 들쭉날쭉하긴 했지만 청해진해운은 정상거래처였다고 설명했다.
산업은행 관계자는 "사고로 청해진해운의 사정이 더 안좋아질 수 있다"며 "회사측은 세월호 등 배 5척을 담보로 맡기고 대출을 받아갔다"고 말했다.
다른 은행들은 토지와 건물을 담보로 잡았거나 신용대출 금액이 크지 않아 일단 상황을 지켜보겠다는 분위기다.